HidrateSpark 물병과 Xennial IP가 Apple을 상대로 특허침해 소송을 제기한 통신형 물병 및 그 시스템’ 특허 도면   (*도면 출처: AI특허검색서비스 키워트(keywert)가 도면인식 및 실시간 렌더링 기술을 적용해 개발한 ‘키렌즈(keyLens)’ 서비스가 제공하는 화면이다.)

오하이오주에 위치한 특허관리전문회사 Xennial IP가 Apple를 상대로 미국 오하이오 북부 지방법원에 특허침해 소송을 제기해 눈길을 끈다. Xennial IP는 Apple이 물병을 스마트 기기에 연동해 다양한 지표를 추적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한 ‘통신형 물병 및 그 시스템’ 특허를 침해했다고 주장한다.

Apple은 스마트 기기에 연동되는 스마트 물병을 만들지 않는다. 그러나 애플 온라인 스토어에서 애플워치에 연동해 물 섭취량을 측정하고 일일 목표를 정할 수 있는 HidrateSpark 장치를 제공한다. 이에 Xennial IP는 Apple이 내부 테스트를 통해 다른 방법으로 HidrateSpark 물병의 판매나 수입을 제안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배심원 재판을 요구하고 손해배상을 청구했다.

IP데일리는 워트인텔리전스가 제공하는 특허 전문 인공지능(AI)형 기계번역 서비스 ‘IP KINGKONG(이하, IP킹콩)’ 을 할용해 해당 특허를 분석했다.

IP킹콩은 세계 1위의 기계번역 기술을 보유한 시스트란(Systran)과 AI 특허검색엔진 ‘키워트(keywert)’를 서비스하는 워트인텔리전스가 공동 개발한 솔루션으로 특허문서를 학습해 특허 분야에서 고품질 신경망(AI) 번역 기능을 제공한다.

통신형 물병 및 그 시스템 ‘ 특허

수분은 사람 신체의 약 70~75% 이상을 구성하며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영양소이다. 수분 부족 시 만성 피로, 변비, 노화, 저혈압 등의 이상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반대로 수분 과다 시 현기증, 고혈압 등의 이상 현상이 나타난다. 따라서 적절한 수분 섭취가 인간 웰빙(well-being)에 필수적이다.

수분을 적절히 섭취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물통을 들고 다니는 것이다. 하지만 개인의 체중과 운동 시간에 따라 수분 소비량이 다르기 때문에 얼마나 물을 마셔야 하는지 스스로 판단하기는 힘들다.

Xennial IP가 보유한 ‘통신형 물병 및 그 시스템’ 특허는 원격 건강 추적 장치들을 이용해 개인이 섭취해야 하는 수분의 양과 남아있는 물의 양을 표시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통신형 물병은 물병 상의 또는 물병으로부터 떨어져 위치된 다양한 센서와 전자적으로 연결된 통신 로직 및 무선 전송 로직 기술을 포함한다. 병 상의 센서는 병 내의 유체의 양 및 그 변화와 관련된 디지털 데이터를 생성한다. 활동 추적기에 있을 수 있는 병으로부터 떨어진 센서들은 사용자에 의해 실행 중인 활동과 같은 활동, 또는 잔여 의무와 같은 활동의 부재와 연관된 디지털 데이터를 생성한다. 병 상의 디스플레이는 소비되는 유체의 양 또는 유체가 소비되어야 한다는 리마인더(reminder)를 사용자에게 표시할 수 있다. 유체 소비 데이터는 스마트폰에서 실행 가능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다른 원격 디바이스와 동기화한다.

Xennial IP가 Apple을 상대로 특허침해 소송을 제기한 통신형 물병 및 그 시스템’ 특허 도면   (*도면 출처: AI특허검색서비스 키워트(keywert)가 도면인식 및 실시간 렌더링 기술을 적용해 개발한 ‘키렌즈(keyLens)’ 서비스가 제공하는 화면이다.)

Xennial IP의 특허에서 통신형 물병은 소비되는 물의 양, 병에 남아있는 물의 양, 섭취해야 하는 물의 양을 통지해 준다. 이는 병 본체에 포함되어 있는 다양한 센서들과 개인 건강 추적 모니터를 통해 제공한다.

활동 추적기라고도 불리는 건강 추적 모니터는 개인의 일상의 여러 측면을 모니터링해 개인화된 정보를 수집한다. Apple의 애플워치, Fitbit Charge와 같은 스마트워치가 대표적인 건강 추적 모니터 장치이다. 또한 일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은 활동 추적기로서 사용 가능하며 스마트워치와 동기화할 수 있다.

소비되는 물의 양을 물병의 센서가 계산해 스마트워치에 발신해 주거나 애플리케이션에 수동 입력하는 방법을 통해 섭취한 물의 양을 추적할 수 있다. 또한 사전에 입력된 사용자의 체중과 스마트워치를 통해 분석된 사용자의 운동 시간을 통해 섭취해야 할 물의 양을 개인화하여 제시할 수 있다.

【0004】 물병에는 일반적으로 병에 포함된 유체의 양을 나타내기 위한 설명이 포함되어 있다. 다른 물병은 병에 포함되어 소비되는 물의 양을 디지털 표현으로 포함할 수 있다. 이러한 대표적인 디지털 물병(digital water bottle)은 상품명 하에 판매용으로 시판된다.캘리포니아에서 HydraCoach에 따르면, 그들의 지능적인 물병은 무엇보다도, 운동선수들을 위한 유체 소비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을 자동으로 계산, 모니터링 및 제공하는 대화형 유체 측정 장치이다. 사용자의 체중 및 운동 기간에 의해 결정되는, Hydrathy 디지털 물병은 하루 동안 개인 수화 목표(personal hydrationgoal)를 생성할 것이다.

【0005】 이제 개인 건강 추적 모니터(활동 추적기라고도 함)로 초점을 옮기면, 일상적인 건강 일상의 여러 측면을 모니터링하고자 하는 개인들 사이에서 인기가 폭발하고 있다.일부 예시적인 개인 건강 추적 모니터/장치는: Fitbit Surge 및 Fitbit Charge by Fitbit, Inc.; iWatch by Apple, Inc.; 및 Up and UP24 by Jawbone이다. 또한, 일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은 활동 추적기(activity tracker)로서 동작하고, 일부는 심지어 전술한 모니터/장치와 동기화하도록 구성된다. 일부 예시적인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은 MyFitnessPal, Inc.의 MyFitnessPal 및 FitnessKeeper, Inc.의 RunKeeper이다. 또한, 상기 경로 추적 장치 업체 중 일부는 자신의 장치로부터 얻은 정보를 수집하여 표시하는 자신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가지고 있다.

【0006】 이러한 언급된 건강 모니터링 모바일 응용에서, 수화(hydration)를 위한 라인 아이템 엔트리(line itementry)(즉, 소모되는 물의 양)가 종종 존재한다. 이러한 모바일 응용 프로그램은 사용자가 수동으로 물 사용량을 입력해야 합니다.

【0007】 수화 정보의 수동 입력(manual entry)을 필요로 하는 만큼 활동 추적기와 건강 모니터링 모바일 응용 프로그램에서 문제가 계속 존재한다. 모바일 헬스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스마트폰(예를 들어, iPhone) 또는 활동 추적기(예를 들어, 특히 Fitbit Surge, iWatch 또는 UP24)와 같은 원격 장치와 직접 동기화하기 위해 이로부터 소비되는 물의 양을 계산하는 능력을 갖는 물병에 대한 필요성이 계속 존재한다. 본 개시는 이러한 문제들 및 다른 문제들을 다룬다

Xennial IP가 보유한 ‘통신형 물병 및 그 시스템’ 특허 청구항 내용은 아래와 같다.

【청구항 1】 1. 통신 가능한 스포츠 물병 시스템으로서,베이스 및 상향 연장하는 측벽을 갖는 병 본체, 상기 병 본체에 결합된 제1 디스플레이, 상기 유체 챔버 내의 유체의 양, 상기 유체 챔버로부터 분배되는 유체의 양, 및 상기 병 본체의 물리적 이동 중 하나 이상을 결정하는 센서, 상기 센서와 전기적으로 결합되어 상기 챔버 내의 유체와 연관된 디지털 데이터를 생성하는 유체 정보 로직, 상기 디지털 데이터를 원격 장치로 전송하고 상기 원격 장치로부터 디지털 데이터를 수신하도록 구성된 데이터 송수신 로직을 포함하고,상기 데이터 송수신 로직은 인입하는 무선 패킷들에 대한 무선 입력 소스들을 모니터링하고, 상기 패킷 송신의 소스를 검출하고 상기 챔버 내의 유체와 연관된 디지털 데이터를 상기 패킷의 소스와 동기화할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임의의 수신된 패킷들을 분석하는 통신 가능한 스포츠 물병 시스템으로서,상기 원격 장치는, 상기 챔버 내의 유체의 양, 상기 챔버로부터 분배된 유체의 양, 상기 챔버로부터 마지막으로 분배된 이후의 시간의 양, 주어진 시간 기간에 걸쳐 분배된 유체의 양, 유체가 분배되지 않은 경우 리마인더 통지, 상기 원격 장치로부터 획득된 활동 정보에 적어도 부분적으로 기초하여 조정된 양의 유체를 소비하는 리마인더, 상기 데이터 송수신 로직과 상기 원격 장치를 전기적으로 연결하는 네트워크 연결, 블루투스 연결, 무선 인터넷 연결, 유선 인터넷 연결, 인터넷 연결, 및 3G/4G 연결, 고정된 시간 간격에서의 이전 기간에 대한 정보의 기록, 및 상기 정보의 기록이 상기 제1 유체 챔버 내의 유체의 양, 유체 챔버로부터 분배된 유체의 양, 병 몸체의 물리적 이동, 유체가 챔버로부터 최종 분배된 이후의 시간의 양, 주어진 시간 기간 동안 분배된 유체의 양, 및 주어진 시간 기간 동안 유체가 분배되지 않은 경우 리마인더 통지(reminder notification) 중 하나 이상을 결정하는 기간; 및 캡의 과도한 이동을 제거하기 위해 이전 기간 동안 실행되는 적응형 필터링 로직(adaptive filtering logic) 중 하나 이상을 결정하는 통신형 스포츠 물병 시스템.

【청구항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이전 주기로부터 행동 시그니처(behavior signature)를 검출하기 위한 정보의 기록을 학습하도록 구성된 인공 지능(artificial intelligence)을 더 포함하고, 상기 행동 시그니처는 현재 시간에 피험자의 특정 활동 레벨을 가질 가능성을 예측하도록 구현되는, 통신형 스포츠 물병 시스템.

【청구항 3】 3. 제2항에 있어서, 물리 계층, 데이터 링크 계층, 네트워크 계층, 전송 계층, 세션 계층, 프리젠테이션 계층, 애플리케이션 계층을 포함하는 OSI 모델링의 7개 계층을 더 포함하는 통신 가능한 스포츠 물병 시스템.

【청구항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센서는 상기 물리적 및 데이터 링크 층들 중 하나에서 동작하고, 상기 센서는 복수의 트리거들 중 적어도 하나를 통해 유체 소비의 데이터 수집을 개시하며, 상기 복수의 트리거들은, 센서 출력을 수신하는 트리거 알고리즘에 의해 검출된 병의 움직임의 검출가능한 움직임 강도 시그니쳐(motion intensity signature)의 제1 트리거 및 상기 손목에 착용된 상기 원격 장치에 의해 수행된 신체 움직임 알고리즘에 의해 검출된 운동 움직임의 검출가능한 움직임 강도 시그니쳐의 제2 트리거를 포함하는 그룹으로부터 선택되는, 통신형 스포츠 물병 시스템.

【청구항 5】 5.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 전송 로직은 상기 물리적, 데이터 링크, 네트워크, 전송, 및 세션 계층들중 하나에서 동작하고,상기 데이터 전송 로직은 상기 데이터 자체에 고유한 중계 표시자(relay indicator)를 포함하는 중계될 데이터를 수신하고,상기 중계 표시자는 특정 타입의 암호화를 포함하고, 상기 암호화 타입은 상기 데이터 전송 및 수신 로직이 상기 데이터를 상기 원격 디바이스에 포워딩해야 함을 표시하는,통신형 스포츠 물병.

【청구항 6】 6. 제1항에 있어서,패킷에 대한 입력 소스를 모니터링하고, 상기 병의 운영 체제에 의해 론칭된 애플리케이션 내에 임베딩된 패킷을 분석하는 자동 패킷 검출 로직(automatic packet detection logic)을 더 포함하는, 통신 가능한 스포츠 물병 시스템.

【청구항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자동 패킷 검출 로직은, 전력 소모를 줄이기 위해 주기적으로 입력되는 패킷의 입력 소스를 모니터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통신형 스포츠 물병 시스템.

【청구항 8】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주기적인 청취 이벤트의 주파수는 전력 소비와 검출 시간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가변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통신형 스포츠 물병.

【청구항 9】 9.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자동 패킷 검출 로직은, 검출 레이턴시를 감소시키기 위해, 인입되는 패킷에 대한 입력 소스를 연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통신형 스포츠 물병.

【청구항 10】 10. 통신 가능한 스포츠 물병 시스템으로서,베이스 및 상기 베이스 내에 상향 연장하는 측벽을 가지며, 유체 챔버 및 상기 병 바디에 결합된 제1 디스플레이를 갖는 병 바디;상기 유체 챔버 내의 유체의 양, 상기 유체 챔버로부터 분배되는 유체의 양, 및 상기 병 바디의 물리적 이동 중 하나 이상을 결정하는 센서;상기 센서와 전기적으로 결합되어 상기 챔버 내의 유체와 연관된 디지털 데이터를 생성하는 유체 정보 로직;상기 디지털 데이터를 원격 장치로 전송하고 상기 원격 장치로부터 디지털 데이터를 수신하도록 구성된 데이터 송수신 로직을 포함하고,상기 데이터 송수신 로직은 인입하는 무선 패킷들에 대한 무선 입력 소스들을 모니터링하고 임의의 수신된 패킷들을 분석하여 상기 패킷 송신의 소스를 검출하고 상기 챔버 내의 유체와 연관된 상기 디지털 데이터를 상기 패킷의 소스와 동기화할지 여부를 결정하도록 구성되고,상기 원격 장치는, 상기 챔버 내의 유체의 양, 상기 챔버로부터 분배된 유체의 양, 상기 챔버로부터 마지막으로 분배된 이후의 시간의 양, 주어진 시간 기간에 걸쳐 분배된 유체의 양, 유체가 분배되지 않은 경우 리마인더 통지, 상기 원격 장치로부터 획득된 활동 정보에 적어도 부분적으로 기초하여 조정된 양의 유체를 소비하는 리마인더; 상기 데이터 송수신 로직과 상기 원격 장치를 전기적으로 연결하는 네트워크 연결 – 상기 네트워크 연결은 블루투스 연결, 무선 인터넷 연결, 유선 인터넷 연결, 인터넷 연결, 인터넷 연결, 및 3G/4G 연결, 고정된 시간 기간에 이전의 기간에 대한 정보의 기록, 및 챔버, 병 몸체의 물리적 이동, 유체가 챔버로부터 마지막으로 분배된 이후의 시간의 양, 주어진 시간 기간 동안 분배된 유체의 양, 및 주어진 시간 기간 동안 유체가 분배되지 않은 경우 리마인더 통지(reminder notification); 및 병의 과도한 이동을 취소하기 위한 적응 필터링 로직(adaptive filtering logic)을 포함하는 통신형 스포츠 물병 시스템.

【청구항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이전 주기로부터 행동 시그니처를 검출하기 위한 정보의 기록을 학습하도록구성된 인공 지능(artificial intelligence)을 더 포함하고, 상기 행동 시그니처는 현재 시간에 특정 활동 레벨을 갖는 피험자의 가능성을 예측하도록 구현되는, 통신형 스포츠 물병 시스템.

【청구항 12】 12. 사람에 의한 유체 소비를 디스플레이하기 위한 방법으로서,통신 병에 의해 운반되는 제1 센서와 전자적으로 결합된 유체 정보 로직을 통해 통신 병 내의 유체와 연관된 디지털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데이터 송신 및 수신 로직을 통해 데이터 송신 및 수신 로직을 통해 디지털 데이터를 상기 손목-착용 원격 장치에 송신하고, 상기 원격 장치로부터 디지털 데이터를 수신하는 단계 – 상기 데이터 송신 및 수신 로직은 인입하는 무선 패킷에 대한 무선 입력 소스를 모니터링하고, 패킷 송신의 소스를 검출하고 챔버의 유체와 연관된 디지털 데이터를 패킷의 소스와 동기화할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임의의 수신된 패킷을 분석함 -;상기 통신 병 내의 제1 양의 유체와 연관된 디지털 데이터를 상기 통신 병과 구별되는 손목-착용 원격 전자 장치에 통합된 제1 디스플레이에 디스플레이하는 단계 – 상기 손목-착용 원격 장치는, 상기 챔버 내의 유체의 양, 상기 챔버로부터 분배된 유체의 양, 상기 챔버로부터 마지막으로 분배된 이후의 시간의 양, 주어진 시간 기간에 걸쳐 분배된 유체의 양, 상기 주어진 시간 기간에 걸쳐 분배되지 않은 유체의 경우 리마인더 통지, 상기 원격 장치로부터 획득된 활동 정보에 적어도 부분적으로 기초하여 조정된 양의 유체를 소비하는 리마인더(reminder); 전자 네트워크 접속을 통해 상기 데이터 송신 및 수신 로직과 상기 손목-착용 원격 장치를 접속하는 단계 – 상기 네트워크 접속은 블루투스 접속, 무선 인터넷 접속, 유선 인터넷 접속, 인터넷 접속, 인터넷 접속, 인터넷 접속 (b) 연통 보틀로부터 분배되는 유체 및 (b) 연통 보틀에 부가되는 유체; 연통 보틀 내의 제2 양의 유체와 관련된 데이터를 생성하기 위해 연통 보틀에 결합된 제1 센서로 조절된 유체의 양을 감지하는 단계; 제2 양의 유체와 관련된 데이터를 손목-착용 원격 전자 장치의 제1 디스플레이로 전송하는 단계; 연통 보틀 내의 제2 양의 유체와 관련된 데이터를 연통 보틀과 구별되는 손목-착용 원격 전자 장치에 통합된 제1 디스플레이에서 디스플레이하는 단계; 현재 시간에서 예측된 활동 레벨들로부터 제2 양의 데이터와 관련된 데이터의 차이에 의해 결정되는 소비되는 물의 양을 디스플레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사람에 의한 유체 소비를 디스플레이하기 위한 방법.

【청구항 13】 13. 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손목-착용 원격 전자 디바이스 상의 제 2 센서로부터 상기 통신 병에서의 사람의 활동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 및상기 제 2 센서로부터 수신된 상기 활동 정보에 적어도 부분적으로 기초하여, 상기 제 1 유량과 연관된 데이터를 조정하고, 상기 통신 병과 구별되는 상기 손목-착용 원격 전자 디바이스 내에 통합된 디스플레이 내의 제 3 유량과 연관된 데이터를 디스플레이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방법.

【청구항 14】 14.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센서는 상기 연통 병(communication bottle)에 일체형인, 방법.

【청구항 15】 15. 제 13 항에 있어서,상기 통신 병과 구별되는 상기 손목-착용 원격 전자 장치에 통합된 제 1 디스플레이 내의 사용자에 의해 소비될 제 3 양의 유체와 연관된 데이터를 디스플레이하는 단계;상기 손목-착용 원격 전자 장치로부터 상기 사용자의 활동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 및상기 손목-착용 원격 전자 장치로부터 수신된 상기 활동 정보에 적어도 부분적으로 기초하여 상기 사용자에 의해 소비될 상기 제 3 양의 유체를 조정하고, 상기 통신 병과 구별되는 상기 손목-착용 원격 전자 장치에 통합된 상기 디스플레이 내에서 소비될 제 2 양의 유체를 디스플레이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방법.

【청구항 16】 16.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센서는 유동 센서이고, 상기 활동 정보는 상기 개인에 의해 유체를 마시고 있으며,상기 개인이 소비 데이터를 생성하는 상기 유체를 마신 후 상기 제2 유체 양과 상기 제1 유체 양 사이의 차이를 감지하는 단계; 및상기 소비 데이터를 상기 통신 병으로부터 원격 활동 추적기(remote activity tracker) 및 스마트폰 상에서 실행 가능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및 스마트워치 상에서 실행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하는 그룹으로부터 선택된 상기 손목-착용 원격 전자 디바이스로 전송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방법.

【청구항 17】 17.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제1 센서로부터 획득된 상기 활동 정보에 적어도 부분적으로 기초하여 상기 통신 병과 상기 손목-착용 원격 전자 장치를 동기화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방법.

【청구항 18】 18.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손목-착용 원격 전자 장치 상에 위치된 제2 센서가 사용자에 의한 신체 활동의 증가 및 사용자에 의한 특정 시간 기간 동안의 음주 활동의 부재 중 하나를 검출할 때, 상기 손목-착용 원격 전자 장치로부터 상기 통신 병 상에 디스플레이하기 위해 상기 통신 병으로의 증가된 소비를 위한 유체 소비 명령(fluid consumption instructions)을 전송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방법.

【청구항 19】 19. 제12항에 있어서,상기 통신 병과 연결된 유체 정보 로직(fluid information logic)에 의해 인식되는 사용자 입력을 개시하기 위해 상기 병을 탭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방법.

IP KINGKONG은 새로운 특허 번역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AI 번역 플랫폼으로, 신속하고 정확하고 경제적인 번역 서비스를 통해 특허업무 생산성을 높여준다. 특허번호를 입력하거나 문서를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번역을 의뢰하고 단 하루(최소 6시간)만에 번역문을 받아볼 수 있어 사용이 간단하고, 기존 휴먼 번역에 비해 80% 이상 번역 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