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마의자는 과거에 사람의 손을 사용해 구현하던 안마의 효과를 기계적 장치를 활용해 실현시킨 제품이다. 안마는 손으로 몸의 순환계, 신경계 및 근육계에 생체반응을 일으키도록 누르거나 두드려, 몸의 기능을 달라지게 하고 조정토록 함으로써 질병을 치료하는 시술행위를 의미한다. 안마의자 분야 특허 기술 트렌드 및 시장 동향을 살펴본다. <편집자>

A/V 등 다양한 ‘편의장치’가 장착되는… 안마의자

안마의자를 구성하는 요소는 크게 4가지가 있다. 먼저 안마의자를 구성하는 뼈대, 즉 프레임이다. 프레임은 이용자가 사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하중을 지탱하고 사용자 몸의 위치를 바꾸는데 필요한 구조적인 요소들을 포함한다.

Panasonic 사의 EP-MA 시리즈 안마의자

두 번째 요소는 프레임 이외의 외형을 구성하는 요소이다. 사용자가 프레임에 앉을 수는 없는 것이기에 시트, 쿠션, 외형구성 플라스틱 사출물 등 프레임 이외에 외형을 구성하는 요소가 모두 여기에 포함된다.

세 번째 요소는 안마모듈이다. 안마모듈은 실제 안마의 효과를 구현하는 기구적 요소나 기타 부품을 말한다. 안마모듈은 크게 모터에 의해 작동하는 시술체와 에어펌프에 의해 작동되는 에어백, 그리고 이러한 모듈을 제어하는 제어부로 나뉠 수 있다.

안마의자는 기본적인 안마 기능은 물론 목, 어깨, 팔, 발의 안마까지 가능하도록 하고 리모컨을 활용해 구동과 제어가 간편해 지고 있다. 최근에는 여기에 A/V 시스템을 장착하는 등의 다양한 편의장치도 구비된다.

원격 의료서비스 등과 연계되는… ‘안마의자’ 제조 기술

기술적인 측면을 본다면 안마기는 단순한 안마기의 기능을 넘어 최근에는 체온, 체지방, 맥박과 혈압측정, 체중의 분포에 따른 체형분석 등을 통해 사용자의 건강상태를 진단할 뿐 아니라 그에 따르는 안마의 패턴과 강도를 조절하고 경락을 찾는 등의 기능까지 갖추고 있다.

또한 다양한 기구적 구조나 움직임을 통해 실제 사람의 손으로 하는 것과 유사한 지압의 효과를 갖추도록 하는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 진다.

안마의자는 최근 센서 및 IT 기술, 안마의자 기술과 접목되어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휴대폰과 연동되는 기능을 갖추는 등의 개인별 성향에 맞추는 제품으로 진화하고 있다.

앞으로 이러한 첨단 기술이 융합된 안마기는 안마라는 기능을 수행하는 기계의 수준을 넘어 원격 의료서비스 등과 연계되어 그 활용 영역이 계속 넓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관련 기술의 발전 계속될 전망이다.

이런 가운데 바디프랜드가 등록한 ‘정신건강 향상과 두뇌 인지기능 회복을 위한 브레인 마사지 기능이 탑재된 안마의자’ 특허는 사용자의 생체신호를 측정해 멘탈 웰니스 지수(Mental Wellness Index, MWI)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안마동작과 사용자의 두뇌를 자극하는 수단을 연동해 신체기능 활성화와 두뇌 인지기능을 회복시킬 수 있는 안마의자를 제안한다.

안마는 휴식 모드, 집중력 모드, 수면 모드가 선택될 수 있으며, 가상현실 자극의 경우 사용자 상태를 완화시킬 수 있는 대자연의 영상이, 바이노럴 비트의 경우 뇌파의 알파 대역의 주파수를 포함한 음원이 재생된다.

집에서 안마의자를 사용하는 경우, 안마의자에서 안마를 받고 있는 사용자는 몸의 이완을 느끼기 때문에 안마의자에서 안마동작을 하다가 잠이 드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험에 비추어 사용자는 처음부터 안마의자에 앉아 잠을 자고자 하는 마음으로 조작할 수 있다.

이에 코웨이(Coway)가 미국에 출원한 ‘점진적 근육 이완을 이용한 안마의자 수면 모드 운용 방법(Method for operating a sleep mode in a massage chair using progressive muscular relaxation and the massage chair capable of using the same) 특허는 사용자가 쉽게 잠들 수 있도록 하면서 취침 후 원하는 시간까지 수면을 방해하지 않도록 하는 슬립 모드를 제공한다.

사용자가 쉽게 잠들 수 있도록 근육의 편안한 이완을 제공함과 동시에 안마의자의 마사지 동작에 의해 근육이 동요되지 않도록 해준다. 또한 사용자가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실제 수면 환경과 유사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안마의자의 수면 모드 운용 방법도 제안한다.

매년 약 ‘2배’ 이상씩 성장하는… 국내 안마의자 시장

2015년 세계 안마의자 시장 ※ 출처 : World Atlas export/import data(2015)

세계 안마기기 전체 시장에서 안마의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60% 로 추정된다. 이 안마의자들은 대부분 중국에서 생산된다. 전 세계 안마의자의 80% 이상이 중국에서 제조 및 생산되고 있으며, 안마의자의 가정 보급률이 20%인 일본의 경우에는 내수 시장이 가장 활성화 되어 있다고 볼 수 있는데, 최근에는 일본 업체의 중국 OEM 비율도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국내 안마의자 시장은 2016년 기준 4,000억원에서 5,000억원 수준으로 추정된다. 현재 중국에서 제조한 제품이 한국 안마의자 시장의 80% 이상을 점유하고 있으며, 홈쇼핑 채널을 통한 안마의자 매출은 매년 약 2배 이상씩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안마의자 시장은 건강에 대한 관심에 영향을 받는 웰빙(웰니스) 산업의 성장률에 영향을 받으며, 고령화 사회에 진입함에 따라 성장하고 있는 고령친화제품시장과 동반 성장할 가능성이 크다. 또한, 비교적 고가의 가전기기에 속하는 안마의자에 대한 경제적인 부담을 렌탈로 인해 덜 수 있게 되고, 렌탈산업의 성장세와 맞물려 안마의자에 대한 소비자 접근성은 더욱 쉬워질 전망이다.

기술&시장 분석 시리즈는 한국발명진흥회 지식재산평가센터가 다년간 축적해온 기술시장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됐다. 기술가치평가는 사업화하려는 기술이나 사업화된 기술이 해당 사업을 통해 창출하는 경제적 가치(금액)를 시장에서 일반적으로 인정된 가치평가 원칙과 방법론에 입각해 평가하는 작업이다. 한국발명진흥회 지식재산평가센터는 기술이전 및 사업화 촉진에 관한 법률 제 35조, 발명진흥법 제28조 등에 따른 정부 공인 기술평가기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