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2020 여성발명왕EXPO’에서 진유선 (주)스페셜원 대표가 디지털 자동차키 ‘키플’로 영예의 그랑프리를 수상하며 올해의 여성발명왕 타이틀을 거머쥐었다.

진유선 (주)스페셜원 대표는 ‘스마트폰 차량 제어&공유 단말기’를 발명하고 스마트폰으로 제어 가능한 디지털 자동차키 ‘키플(브랜드명)’을 출시했다. 3분 이내 장착이 가능한 이 단말기는 본인의 차키를 ‘키플 공유단말기’에 장착해 무형의 디지털 차키 형태로 바꿔준다. 주요 기능은 ‘키플 안심장금 시스템’으로 스마트폰 조작 없이 소지만으로도 차량에 접근하면 자동으로 도어가 열리고 멀어지면 자동으로 도어가 잠긴다. 또한 차량권한 공유가 가능해 2인 이상이 제어할 수 있다.

지난해 ‘2020 여성발명왕EXPO’에서 진유선 대표는 디지털 자동차키 ‘키플’로 영예의 그랑프리를 수상하며 올해의 여성발명왕 타이틀을 거머쥐었다.

그랑프리를 수상한 진 대표는 “핸드폰은 늘 소지하지만 차키는 깜박하는 경우가 많아 핸드폰 속에 넣어보겠다는 아이디어로 사업에 도전했다”며, “앞으로는 세차, 수리 등 모든 차량 서비스를 비대면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확장하는 것이 목표”라고 포부를 밝혔다.

‘스마트 가전’에서 ‘생활 패션’까지… ‘Don’t Stop 여성발명왕’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선도할 여성들의 창의적인 발명품을 만날 수 있는 ‘2021 여성발명왕EXPO’ 참가신청 접수가 시작됐다.

2021 여성발명왕EXPO 참가신청 안내문

올해 ‘2021 여성발명왕EXPO’는 산업재산권(특허, 실용신안, 디자인)으로 출원·등록된 권리를 보유한 만17세 이상의 여성이라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신청은 오는 7월 11일까지, ‘여성발명왕EXPO’ 웹사이트(www.kiwie.or.kr)에 접수하면 된다.

‘2021 여성발명왕EXPO’ : 특허청이 주최하고 한국여성발명협회(회장 이인실)가 주관하는 행사로 전 세계 여성들이 출품한 아이디어 발명품을 심사해 수상작을 선정하는 ‘대한민국세계여성발명대회(제14회)’와 국내 최고의 여성기업 발명품 전시회인 ‘여성발명품박람회(제21회)’가 함께 9월 중에 개최된다. ‘대한민국세계여성발명대회’는 국내외 여성발명인 특허기술과 발명품을 심사하여 시상하고, 국제 교류를 통한 해외진출의 기회를 제공한다.

세계여성발명대회 & 여성발명품박람회

올해 ‘여성발명왕EXPO’는 코로나19로 위축된 여성의 경제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오프라인과 함께 온라인 지원 절차를 마련하여 운영한다.

‘세계여성발명대회’는 심사부터 시상까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여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제약 없이 국내외 여성발명인들이 참가할 수 있도록 운영할 예정이다.

주요 시상으로는 그랑프리, 세미그랑프리, 금·은·동상으로 구성된 본상과 특허청장상, 세계지식재산권기구 사무총장상, 산업통상자원부·여성가족부·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 서울특별시장상, 경기도지사상으로 구성된 특별상이 있다.

‘여성발명품박람회’는 ‘2021 온라인 전시관’을 신규로 개설하여 오프라인 전시를 온라인으로 전환해 개최하고, ‘발명품 홍보영상’ 제작을 지원하여 참가기업의 온라인 마케팅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국내·외 여성발명·기업인의 제품을 전시, 홍보함으로써 여성발명·기업인의 판로개척을 지원한다. 우수한 발명품임에도 불구하고 판로 개척이 쉽지 않은 여성발명인과 기업인을 위해 다양한 유통채널 MD가 참여하는 유통상담회 기회를 제공한다.

박경일     kips121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