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하는 운동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자신의 신체 상태에 적절한 운동이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 그렇지만, 서적이나 동영상을 이용해 운동하는 사람은 자신의 신체에 맞는 적절한 운동을 하기가 쉽지 않다. 에스피코리아가 등록한 ‘개인 맞춤형 운동영상 서비스’ 특허는 사용자의 건강상태와 전문가의 진단정보를 기반으로 맞춤형 운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한다.

에스피코리아가 등록한 ‘개인 맞춤형 운동영상 서비스’ 특허 와 관련 서비스

#헬스장에서 근무하는 트레이너가 회원의 운동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매일 매일의 운동 결과를 저장하고 비교 분석하면서 장기적인 운동 목표에 맞게 다음 운동 프로그램을 조정하거나 추가적인 운동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앤앤컴퍼니가 등록한 ‘운동 지도용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특허는 트레이너와 운동 참여자 간에 원격에서도 상호 실시간 의사소통하면서 운동을 지도할 수 있도록 해준다.

앤앤컴퍼니가 등록한 ‘운동 지도용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특허 와 관련 서비스

코로나19 영향으로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홈트(홈트레이닝) 열풍이 불고 있는 가운데, 비대면‧스마트 실내 운동 관련 특허출원이 크게 늘었다.

비대면‧스마트 실내 운동기구 출원동향

특허청에 따르면, 실내 운동기구 관련 특허는 ’20년에 530건이 출원되어, ’19년보다 100건 이상 증가했다.

특히 비대면‧스마트 실내 운동기구는 ’11년부터 ’17년까지 매년 20건 안팎에서, ’18년 60건, ’19년 82건으로 출원이 3∼4배 증가하다가, ’20년에 142건으로 7배 이상 대폭 늘었다.

이는 코로나19의 확산에 따라 다중 운동시설의 이용이 어려워진 상황에서도 운동을 통해 건강을 지키려는 관심이 높아져, 이와 관련한 출원이 폭증한 것으로 분석된다.

스마트기기‧IoT기술 접목한… 실내 운동기구 출원 급증

개인 발명가가 등록한 ‘무선 줄넘기 세트’ 특허 와 관련 제품

#줄넘기는 간단한 운동기구만 있으면 언제든지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긴 줄을 넘기기 위한 넓은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실내에서 줄넘기를 하게 되면 주위의 물건이나 주위 사람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 개인 발명가가 등록한 ‘무선 줄넘기 세트’ 특허는 중 긴 줄 대신에 줄넘기 빛을 매트의 수광부에서 감지해 줄넘기 횟수를 표시해 준다.

퍼티스트가 등록한 ‘골프 퍼팅 연습장치’ 특허와 관련 제품

#골프 퍼팅은 원하는 거리만큼 보내도록 적당한 힘으로 타격해야 하는데 이를 연습하고 측정할 수 있는 수단이 마땅치 않다. 퍼티스트가 등록한 ‘골프 퍼팅 연습장치’ 특허는 압전센서로 공의 속도와 방향을 분석하여 공이 굴러간 거리와 방향을 표시해준다. 필요에 따라 공의 속도와 방향정보를 컴퓨터나 휴대폰 등 단말기로 전송해 보다 상세하게 퍼팅 후 홀에 근접되는 과정을 보여줌으로써 실제와 유사한 퍼팅 연습 효과를 제공한다.

홈트를 위한 운동기구는 운동방식, 스마트기기 활용여부 따라 기술을 구분할 수 있다. 비대면‧스마트 실내 운동기구는 비대면 서비스와 스마트기기‧IoT기술이 접목된 실내 운동기구를 말한다.

’11년 이후, 기술분류별 국내 출원동향을 살펴보면, 다른 분류들에 비해 근육/관절 운동기구와 제어/관리 시스템의 비대면‧스마트 실내 운동기구 출원이 ’20년에 크게 증가했다.

홈트 관련 국내 특허출원 동향(’11년∼’20년)

이는 집에서 쉽게 다룰 수 있는 소형 근육‧근력 강화기구와 개인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과 같이 코로나19 대유행에 대응할 수 있는 비대면 서비스 제품의 수요에 맞추어 특허출원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운동방식에 따른 기술분류별 출원동향]

또한, 가정용 실내퍼팅 운동기구는 ’14년부터 감소추세에 있다가, ’20년에 크게 증가했다. 이는 사회적 거리를 유지할 수 있고, 실내에서도 즐길 수 있는 운동으로 골프가 각광을 받으면서 나타난 결과로 파악된다.

’11년 이후, 출원인별로 살펴보면, 전체 출원 3,845건 중 외국인 출원은 260건(6.8%)인 반면, 개인 및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한 내국인 출원은 3,585건(93.2%)으로 출원의 대부분을 내국인이 차지하고 있다.

특히, ’20년 실내 운동기구 출원 530건 중 내국인이 523건(98.7%)을 출원했다. 비대면‧스마트 실내 운동기구 142건은 모두 내국인이 출원하여 이 분야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고 있다.

박경일     kips121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