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 Reuters가 “오는 2024년 Apple이 전기차를 내놓는다”고 보도하면서, Apple이 출시할 전기차에 글로벌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실제로 Apple은 자율주행·전기차 개발 계획인 ‘타이탄’ 프로젝트가 본격화된 2014년부터 200여 개에 달하는 자동차 관련 특허를 확보해 왔다. 자율주행을 위한 센서 및 인식 기술이 주를 이뤘으며 배터리, 충전 시설 등에 대한 특허도 다수 보유하고 있다. 이 가운데 글로벌 경제 미디어 Business Insider가 최근 선정한 ‘Apple 자동차의 주요 기능을 보여주는 6가지 특허’를 소개한다. <편집자>

Apple이 출원한 ‘ 동적 프라이버시 및 윈도우 틴팅을 위한 시스템 및 방법 ’ 특허  도면 (*도면 출처: AI특허검색서비스 키워트(keywert)가 도면인식 및 실시간 렌더링 기술을 적용해 개발한 ‘키렌즈(keyLens)’ 서비스가 제공하는 화면이다.)

Apple이 차량 탑승자를 물리적으로 보호해주는 안전 유리와 사생활을 보호해 주는 틴팅(선팅) 기술에 대한 ‘동적 프라이버시 및 윈도우 틴팅을 위한 시스템 및 방법’ 특허를 출원했다.

Apple은 센서가 수집한 정보를 기반으로 차량의 상태를 파악해 틴팅 농도을 조절하는 기술에 대한 ‘동적 프라이버시 및 윈도우 틴팅을 위한 시스템 및 방법’ 특허를 미국 특허청(USPTO)에 등록했다.

IP데일리는 워트인텔리전스가 제공하는 특허 전문 인공지능(AI)형 기계번역 서비스 ‘IP KINGKONG(이하, IP킹콩)’ 을 할용해 해당 특허를 분석했다.

IP킹콩은 세계 1위의 기계번역 기술을 보유한 시스트란(Systran)과 AI 특허검색엔진 ‘키워트(keywert)’를 서비스하는 워트인텔리전스가 공동 개발한 솔루션으로 특허문서를 학습해 특허 분야에서 고품질 신경망(AI) 번역 기능을 제공한다.

‘ 동적 프라이버시 및 윈도우 틴팅을 위한 시스템 및 방법 ‘ 특허

많은 사람들은 차량의 앞유리와 창문에 틴팅을 한다. 이때 틴팅의 농도는 처음에 선택한 농도로 유지된다. 따라서 고정적인 광 투과율을 가지게 되어 차량의 탑승자, 날씨, 또는 조명과 관련된 조건들에 따라 변화될 수 없다. 광 투과율이 높을 경우 밝은 빛 때문에 운전에 방해될 수 있고 광 투과율이 낮을 경우에는 탑승자에게 적절한 사생활을 제공하지 못하게 된다.

Apple이 출원한 ‘동적 프라이버시 및 윈도우 틴팅을 위한 시스템 및 방법’ 특허는 고정적인 광 투과율을 갖는 기존의 차량들의 틴팅 기술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요약 : 시스템은 프로세서 및 비-일시적 컴퓨터-판독가능 매체를 포함하며, 상기 비-일시적 컴퓨터-판독가능 매체는, 상기 프로세서에 의해 실행될 때, 상기 프로세서로 하여금, 센서들로부터의 정보에 기초하여 결정되는 차량의 현재 상태를 결정하는 단계, 상기 차량의 현재 상태에 기초하여 틴팅 제어 신호를 수신하는 단계, 및 상기 틴팅 제어 신호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의 외부 표면의 틴팅 레벨을 제어하기 위해 조정가능한 틴트 필름의 전압 레벨을 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동작들을 수행하게 하는 명령들을 저장한다.

Apple이 출원한 ‘ 동적 프라이버시 및 윈도우 틴팅을 위한 시스템 및 방법 ’ 특허  도면 (*도면 출처: AI특허검색서비스 키워트(keywert)가 도면인식 및 실시간 렌더링 기술을 적용해 개발한 ‘키렌즈(keyLens)’ 서비스가 제공하는 화면이다.)

Apple의 특허에서 차량은 태양광으로부터 탑승자를 보호하고 사생활을 보장해주기 위해 창문 시스템들의 틴팅 농도를 제어한다. 센서들로부터의 정보에 기초하여 차량의 현재 위치와 상태를 파악하고 탑승자의 눈, 머리, 시선, 손, 및 다른 신체 위치에 기초하여 탑승자의 행동을 인지하여 틴팅 농도 제어 신호를 수신해 틴트 필름의 전압 세기를 조정한다. 또한 한 차량 내에서도 구역을 나누어 틴팅 농도를 제어한다.

차량의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차량이 터널로 진입하는 것을 인지해 광 투과율을 높이기 위해 틴팅 농도를 높일 수 있다. 그리고 탑승자의 손의 위치와 시선을 통해 문서를 읽고 있는 것을 인지해 글을 읽기 적절한 빛의 양이 들어오도록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만약 앞좌석과 달리 뒷좌석만 밝은 햇빛에 노출되어 있다면 앞좌석 창문의 틴팅 농도는 유지하면서 뒷좌석 의 농도를 높일 수도 있다. 추가적으로 탑승자의 명확한 명령으로 틴팅 농도를 제어할 수도 있어 유동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0007】 다른 실시예에 따르면, 장치는 센서들로부터의 정보에 기초하여 결정되는 차량의 현재 상태를 결정하고, 탑승자의 눈, 탑승자의 머리, 탑승자의 시선, 탑승자의 손, 및 탑승자의 신체 위치에 기초하여 탑승자의 의도를 결정하고, 차량의 현재 상태 및 탑승자의 의도에 기초하여 틴팅 제어 신호를 수신하고, 틴팅 제어 신호 및 탑승자의 의도에 기초하여 차량의 외부 지향 표면의 틴팅 레벨을 제어하기 위해 조정가능한 틴트 필름의 전압 레벨을 조정하는 프로세서를포함한다.

【0016】 예시적인 실시예에 따르면, 차량은, 태양광으로부터 객체들, 위치들 및 존들을 보호하고 차폐하고 그리고/또는 창문 시스템들의 틴트를 제어함으로써 또는 다른 방식으로 프라이버시를 제공하기 위해, 차량 내의 객체들, 위치들 및 존들을 식별하고 결정하기 위한 컴포넌트들을 포함하는 틴팅 시스템을 포함한다.틴팅 시스템은 보호되거나 차폐될 차량 내의 물체, 위치 및 구역을 인식하고, 틴팅을 위한 명시적 요청 또는 명령에 응답하고, 틴팅을 위한 암시적 요청 또는 명령을 예상하고, 및/또는 설정 및/또는 센서 입력에 기초하여 틴팅 기능을 활성화시키도록 동작한다. 틴팅 시스템은 탑승자, 객체 또는 구역과 연관된 위치에 대해 창문의 틴팅을 자동으로 조절한다. 그 결과, 틴팅 시스템은 다른 장점들 중에서, 차량의 탑승자의 편안함을 증가시키고, 차량의 탑승자에게 프라이버시를 제공하고, 차량의 내부로부터의 빛 누출을 감소시키기 위해 차량의 내부로 빛이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자동 틴트 조정을 제공한다.

【0020】 부가적인 예로서, 차량의 탑승자는 밝은 햇빛에 노출되는 차량의 구역 내에 위치될 수 있다. 차량은 차량의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차량이 터널로 이동하려고 함을 인지할 수 있다. 틴팅 시스템은 밝은 태양광에 대면하는 조정 가능한 외부 대향 표면의 틴트 레벨을 자동으로 조정하여, 탑승자가 조명 조건에 기초하여 볼 수 있게 하고, 주변 광이 차량의 전방에 진입하게 할 수 있다.

【0021】 다른 예로서, 차량의 탑승자는 밝은 햇빛에 노출되는 차량의 구역 내에 위치할 수 있다. 차량은 차량의 현재 위치에 기초하여 및/또는 센서들로부터 수신된 입력에 기초하여 차량이 빌딩들에 의해 제공된 음영 내로 이동하려고 한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다. 틴팅 시스템은 탑승자가 조명 조건들에 기초하여 볼 수 있게 하고 주변 광이 차량의 전방에 들어가도록 하기 위해 차량의 구역 내의 조정가능한 외부 대향 표면의 틴트 레벨을 자동으로 조정할 수 있다.

이번 Apple이 제시하는 ‘동적 프라이버시 및 윈도우 틴팅을 위한 시스템 및 방법’ 특허 청구항 내용은 아래와 같다.

【청구항 1】 1. 프로세서; 및 상기 프로세서에 의해 실행 될 때, 프로세서로 하여금: 차량의 현재 상태, 센서로부터의 정보에 기초하는 상기 차량의 현재 상태, 및 상기 차량의 현재 위치를 포함하는 상기 차량의 현재 상태를 결정하고; 상기 차량의 현재 상태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의 현재 위치에서 차량에 진입하는 주변광보다 더 적은 주변광이 차량에 진입하게 하는 물리적 구조물에 차량이 접근하는 것으로 에상하는 것에 응답하여, 증가된 양의 주변광이 상기 물리적 구조물에서 차량의 전방에 진입하게 하는 틴팅 제어 신호를 결정하고; 상기 틴팅 제어 신호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의 외부 표면의 틴팅 레벨을 제어하도록 틴트 필름의 전압을 조절하는 틴팅 모듈로 명령을 전송하도록 하는 명령을 저장하는 비 일시적 컴퓨터 판독 가능 매체를 포함하는 시스템.

【청구항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센서들은 GPS 하드웨어 장치, 온도계, 기압계, 강수센서, 주변광 센서(ALS), 3차원 카메라, 2차원 카메라, 홍채카메라, 무게센서, 마이크, 심전도(ECG) 센서, 적외선 안테나, 및 터치 스크린 중 어느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스템.

【청구항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외부 지향 표면의 틴팅 레벨을 제어하기 위해 상기 조절가능한 틴트 필름의 전압 레벨을 조절하는 단계는,상기 외부 지향 표면의 제1 부분을 제1 틴팅 레벨로 조절하는 단계 및 상기 외부 지향 표면의 제2 부분을 제2 틴팅 레벨로 조절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 상기 제1 틴팅 레벨은 상기 제2 틴팅 레벨과 상이한, 시스템.

【청구항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조절 가능한 틴트 필름은 제1 폴리카보네이트 층, 제1 전도성 층, 조절 가능한 염료를 갖는 게스트 호스트 액정 층, 제2 전도성 층, 및 제2 폴리카보네이트 층을 포함하는 시스템.

【청구항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틴팅 모듈은, 전압 레벨에 기초하여 조절 가능한 염료의 배향을 조절하고, 틴팅 레벨을 조절 가능한 염료의 배향은 특정 수준의 광 흡수를 갖는, 시스템.

【청구항 6】 6.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상기 외부 대향 표면은 투명 창문 내의 제 1 유리 층을 포함하고, 상기 투명 창문는 제 1 접합 층, 상기 조절가능한 틴트 필름, 제 2 접합 층, 및 제 2 유리 층을 더 포함하고, 상기 조절가능한틴트 필름은 상기 제 1 유리 층과 상기 제 2 유리 층 사이에 위치하는, 시스템.

【청구항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틴팅 제어 신호를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차량의 현재 상태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이 주차된 것으로 결정하는 것에 응답하여, 상기 차량의 내부의 시야를 방해하도록 상기 틴팅 제어 신호를 변경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 내의 시야를 조절하기 위한 시스템.

【청구항 8】 8. 프로세서에 의해, 센서들로부터의 정보에 기초하여 차량의 현재 상태를 결정하는 단계로서, 상기 차량의 현재 상태는 상기 차량의 승객의 상태 및 상기 차량의 현재 위치를 포함하는, 단계; 차량의 현재 상태에 기초하여 승객이 잠들어 있거나 잠들어 있는 것으로 결정하는 것에 응답하여, 프로세서에 의해, 주변 광이 제1 외부 대향면을 통해 차량의 구역으로 진입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차량의 제1 외부 대향면의 제1 틴팅 레벨을 제어하는 제1 틴팅 제어 신호를 결정하는 단계; 차량의 현재 상태에 기초하여 차량의 현재 위치에서보다 랜드마크로 인해 차량 내로 더 적은 주변 광이 진입하도록 차량이 랜드마크에 접근하고 있는 것으로 예상하는 것에 응답하여, 프로세서에 의해, 제2 외부 대향면을 통해 차량 내로 더 많은 주변 광이 진입하도록 차량의 제2 외부 대향면의 제2 틴팅 레벨을 제어하는 제2 틴팅 제어 신호를 결정하는 단계로서, 상기 제2 외부 대향면은 제1 외부 대향면이 아닌, 단계; 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제1 틴팅 제어 신호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의 상기 제1 외부 표면 또는 상기 제2 틴팅 제어 신호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의 상기 제2 외부 표면 중 적어도 하나의 틴팅 레벨을 제어하기 위해 조절 가능한 틴트 필름의 전압 레벨을 조절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

【청구항 9】 9. 제8항에 있어서, GPS 하드웨어 장치, 온도계, 기압계, 강수 센서, 주변 광 센서(ALS), 3차원 카메라, 2차원 카메라, 홍채 카메라, 가중치 센서, 마이크, 심전도 센서, 적외선 안테나 및 터치 스크린을 포함하는 센서로부터의 정보에 기초하여 차량의 현재 상태를 판단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청구항 10】 10.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의 특정 구역에서 상기 차량의 현재 상태를 결정하는 단계; 및 상기 특정 구역에서의 상기 현재 상태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의 상기 특정 구역에서의 틴팅 하드웨어 모듈을 활성화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방법.

【청구항 11】 11. 제 8 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에 대한 모바일 컴퓨팅 장치의 근접도를 결정하는 단계 및 상기 근접도에 기초하여 상기 조절가능한 틴트 필름의 전압 레벨을 조절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방법.

【청구항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모바일 컴퓨팅 장치로부터 수신된 통신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의 탑승자의 틴팅 선호도를 결정하는 단계; 및 차량 탑승자의 틴팅 선호도에 더 기초하여 조정가능한 틴트 필름의 전압 레벨을 조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방법.

【청구항 13】 13. 제8항에 있어서,상기 센서들로부터 수신된 정보에 기초하여 제3 틴팅 제어 신호를 결정하는 단계; 및 제3 틴팅 제어 신호에 기초하여 차량의 복수의 미러들의 미러의 틴팅 레벨을 제어하기 위해 조절가능한 틴트 필름의 전압 레벨을 조절하는 단계로서, 복수의 미러들의 각각의 미러는 각각의 조절가능한 틴팅 레벨을 갖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방법.

【청구항 14】 14. 제8항에 있어서,상기 센서들로부터 수신된 정보에 기초하여 제3 틴팅 제어 신호를 결정하는 단계; 및 제3 틴팅 제어 신호에 기초하여 차량의 디퓨저의 틴팅 레벨을 제어하기 위해 조절가능한 틴트 필름의 전압 레벨을 조절하는 단계로서, 각각의 디퓨저는 개별적으로 정의가능한 틴팅 레벨을 갖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방법.

【청구항 15】 15. 센서들로부터의 정보에 기초하여, 차량의 탑승자의 눈이 감기는 정도를 결정하고; 상기 차량 탑승자의 눈 닫힘 정도를 기초로 차량 탑승자의 의도를 결정하고; 상기 탑승자가 차량의 탑승자의 의도에 기초하여 수면을 의도한다는 결정에 응답하여, 차량에 진입하는 주변 광의 양을 감소시키기 위한 틴팅 제어 신호를 결정하고; 및 틴팅 제어 신호에 기초하여 차량의 외부 표면의 틴팅 레벨을 제어하기 위해 조절 가능한 틴트 필름의 전압 레벨을 조절하기 위해 틴팅 모듈로 명령을 전송하는; 프로세서를 포함하는 장치.

【청구항 16】 16. 제15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차량 내의 내부 광을 결정하고, 상기 차량 내의 상기 내부광에 기초하여 상기 틴팅 제어 신호를 결정하여 상기 차량 내부의 시야를 차단하는 장치.

【청구항 17】 17. 제15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차량 내의 내부 광을 결정하고, 승객에 의해 식별된 특정 프라이버시 영역에서 상기 차량의 내부의 시야를 차단하도록 상기 차량 내의 상기 내부 광에 기초하여 상기 틴팅 제어 신호를 결정하는 장치.

【청구항 18】 18. 제15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 또한 명시적인 틴팅 명령을 수신하고, 상기 명시적인 틴팅 명령은 제스처 활성화 명령, 음성 활성화 명령, 및 터치 명령 중 하나를 포함하고, 상기 명시적인 틴팅 명령에 기초하여 상기 조정가능한 틴트 필름의 전압 레벨을 조정하는 장치.

【청구항 19】 19. 제15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의 외면은 상기 차량의 지붕, 상기 차량의 윈드실드, 및 상기 차량의 창문 중 하나를 포함하는, 장치.

【청구항 20】 20. 제15항에 있어서, 상기 탑승자의 의도는 상기 차량의 탑승자의 시선에 기초하여 결정되고, 상기 의도는 상기 차량의 탑승자로부터 손가락 또는 손으로부터의 제1 벡터 또는 상기 차량의 탑승자의 눈으로부터의 제2 벡터에 기초하여 결정되는, 장치.

IP KINGKONG은 새로운 특허 번역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AI 번역 플랫폼으로, 신속하고 정확하고 경제적인 번역 서비스를 통해 특허업무 생산성을 높여준다. 특허번호를 입력하거나 문서를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번역을 의뢰하고 단 하루(최소 6시간)만에 번역문을 받아볼 수 있어 사용이 간단하고, 기존 휴먼 번역에 비해 80% 이상 번역 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