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플랫폼 유형별 / 전체건 출원 동향 : 사물인터넷 기술의 특허출원 건 중 발명의 명칭, 초록, 청구범위에 ‘플랫폼’ 표현이 있는 IoT 플랫폼 기술의 출원 458건(미공개건 포함)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구글이 선보인 ‘홈 음성 컨트롤러’는 사용자가 미디어, 알람, 조명, 온도 조절 음량 조절과 등 다양한 기능을 음성만으로 조절할 수 있는 스마트 사물인터넷(IoT) 장치다. 카카오 미니도 음악 재생, 알람, 조명, 카카오톡 전송, 택시 호출 등 여러 기능을 음성만으로 조절할 수 있다.

최근 카카오, 애플, 구글, 아마존 등 IT 기업들이 자율주행차‧ 스마트홈 등 IoT 기반 응용서비스 시장에 앞다투어 진출하면서, 스마트폰과 같은 사용자 단말기와, 자동차‧가전기기 등 주변의 사물을 연결하는 IoT 플랫폼 기술이 주목을 받고 있다.

초기 연구단계를 지나 급성장하고 있는 IoT 플랫폼은 대규모 산업 데이터를 확보하기에 유리하고 시장의 선점효과가 커서 한번 주도권을 잡으면 관련 산업에까지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에 따라 주요 IT 기업들 대부분이 경쟁적으로 IoT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어, 치열한 시장 경쟁이 예상된다.

IoT 플랫폼: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 운영할 수 있도록 각종 센서와 단말기 등을 서로 연결시켜주는 기술을 말하며, 대표적인 스마트홈 IoT 플랫폼으로는 애플 ‘홈킷’, 구글 ‘구글홈’, 아마존 ‘에코’ 등이 있다. 시장조사 기관인 IoT Analytics에 따르면 ▲IoT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전반을 S/W 또는 H/W적으로 통합 관리하는 IoT 통합관리플랫폼 ▲IoT 시스템에서 데이터의 분석, 처리 기능을 주로 제공하는 데이터 분석ㆍ처리 플랫폼 ▲IoT 시스템을 이루는 장치간의 통신 네트워크 기능을 주로 관장하는연결성 관리 플랫폼 ▲IoT 시스템의 현장 말단의 센서 구비 단말의 자원을 주로 유지 관리하는 기능을 가진 엣지 장치 관리 플랫폼 등으로 구성된다.

IoT 플랫폼 유형별 주 관리 영역을 설명하기 위한 개념도 그림 출처: 구글 검색 도면에 IoT 플랫폼 유형 영역 표시 부분 편집

‘통합관리플랫폼’, ‘데이터 분석ㆍ처리’ 분야… 80% 이상

특허청에 따르면, IoT 플랫폼 관련 국내 출원은 ‘13년 20건에서 ’20년에 115건으로 최근 7년간(‘13~’20년) 6배 가까이 늘었다.

IoT 플랫폼을 세부 유형별로 구분해 보면, ▲서비스 이용과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지원하는 통합관리 플랫폼은 213건(46%) ▲컴퓨터 서버나 클라우드에서 데이터를 분석 처리하는 플랫폼은 183건(40%) ▲장치 간의 통신을 관리하는 플랫폼은 50건(11%) ▲엣지 장치를 관리하는 플랫폼은 12건(3%) 순으로, 서비스 제공‧개발을 지원하는 분야가 대다수를 차지한다.

IoT 플랫폼 유형별 / 전체건 출원 동향 : 사물인터넷 기술의 특허출원 건 중 발명의 명칭, 초록, 청구범위에 ‘플랫폼’ 표현이 있는 IoT 플랫폼 기술의 출원 458건(미공개건 포함)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IoT 플랫폼을 활용하는 서비스 기준으로는, ▲헬스케어 34건(7%) ▲방재/방역 31건(7%) ▲에너지 28건(6%) ▲수송/교통 26건(6%) ▲스마트홈 22건(5%) 등 순으로, 특정 분야로 한정되지 않고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서비스에 응용되고 있다.

IoT 플랫폼 출원의 적용 서비스 산업별 출원 동향

‘Wi-Fi’, ‘블루투스’,’LoRaWAN’ 등… 사물간 통신방식

출원인별로 보면, 기업이 286건(63%)으로, 대학 산학협력단 64건(14%), 연구기관 47건(10%), 개인 61건(13%)을 합친 것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이미 IoT 플랫폼 기술이 본격적인 사업화 단계로 접어들었음을 의미한다.

IoT 플랫폼 출원에 나타난 연결성 통신 방식 유형
IoT 플랫폼 출원인 동향

사물간 통신방식으로는, Wi-Fi 38건(23%), 블루투스 35건(21%), LoRaWAN 22건(13%), 지그비 19건(11%), 이더넷 18건(11%), 4G/5G 이동통신 14건(8%) 등 순으로 Wi-Fi가 여전히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하지만 배터리 소모가 적은(지그비, 블루투스, LoRaWAN) 통신방식 또한 많이 이용되고 있다.

이와 함께 블록체인을 결합되어 데이터 보안을 향상시키는 기술과 같이 인공지능, 빅데이터, 가상현실 등 첨단 기술과 융합된 형태의 출원도 증가하는 추세이다.

박경일     kips121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