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화 보안시스템은 펜스 침입감지장치에 의해 침입 지점이 감지되면, 자동으로 경보를 발생함과 더불어, 침입 지점을 디스플레이하고, 정확하고 신속한 상황 대처가 가능하도록 하는 IP 기반 보안시스템이다. 군사 및 민간 주요시설은 물론 외부 침입 감시 시설 등 다양하게 활용된다. 과학화 보안시스템 분야 특허 기술 트렌드 및 시장 동향을 살펴본다. <편집자>

과학화 보안시스템 구성도

감지센서’, ‘CCTV’, ‘모니터링’, ‘경고방송’... 4대 방호설비 시스템

과학화 경계시스템은 주요시설에 대해 외부 침입 및 범죄 행위 등 각종 위험 요소로부터 사전 예방효과를 가지며 이상적인 영내 보호를 목적으로 방호설비의 4대 시스템(감지(센서), 감시(CCTV), 전시(모니터링), 경고방송)을 모두 충족하는 종합솔루션을 말한다.

과학화 보안시스템 화면

외곽 침입 방호시스템의 구성요소로는 ▲외부 침입에 대한 사전 범죄 예방효과 및 침입을 감지해 상황실로 전송하는 감지(센서)부 ▲감지된 신호를 인지해 해당 구역(ZONE)을 CCTV를 통해 확인하는 감시(CCTV)부 ▲CCTV가 전송해오는 영상을 상황실 모니터를 통해 확인 가능하고 감지센서가 보내오는 구역(ZONE)을 확인 가능한 전시(모니터링)부 ▲사전 준비된 음성 및 직접적인 경고 메시지를 해당 지역에 방송 가능한 경고방송부 등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방식의 통합경계시스템은 단지 GOP에서만 이용 가능한 것이 아니라, 군의 주요 사령부나 탄약고 및 해ㆍ공군기지 등에서도 운용하는 사업이 현재 추진중이다. 또한 관공서나 공항, 교정시설, 원자력발전소 등 경계시스템을 필요로 하는 시설과 외국의 경우 국경을 감시하기 위한 시설 등에서도 이용 가능하다.

‘공백 및 조회 시간 단축’ & ‘광섬유를 이용한 펜스‘ 특허

토트 와이어(Taut Wire)의 중간에 스트레인 센서를 부착해 토트 와이어에 침입자에 의한 당기거나 미는 힘이 작용하면 센서가 이에 반응해 감지하는 방법으로서 가장 보편화되어 있는 방법이다.

또 광섬유 케이블 내에 레이저를 방사해, 그 레이저광이 돌아왔을 때의 위상을 컨트롤러가 감지하는 방식으로 펜스에 설치된 센서 케이블에 압력이나 진동에 의해 자극되면 위상이 변화하고 그 변화량과 주파수 등을 해석해 판정조건에 이르면 감지하는 방식도 있다. 가격면에서 타 시스템에 비해 고가이지만, 전자기파의 무 간섭성, 낮은 오경보율, 높은 감지도로 최근에 호평을 받고 있는 방식이다.

Sensor Cable을 철조망 또는 펜스울타리 등에 설치하고 외부 침입자에 의한 절단 또는 월담시 발생하는 진동신호를 분석해 침입을 감지하는 시스템은 유지보수가 다소 어렵고, 전문인력에 의한 작업이 필요한 단점이 있다.

기존 저전력 무선 카메라 시스템은 단순히 동작 감지센서가 동작하면 카메라 촬영 여부를 결정하고 카메라로 영상을 촬영하고 동작 감지 센서가 동작하지 않으면 카메라 촬영을 종료하는 방식으로 전력 소모를 절감하는 방식으로 전력 소모 절감 효과가 크지 않다. 또한 동작 감지 센서가 동작한 후 카메라가 영상을 촬영하기까지의 지연 시간으로 감지 범위 감시에 공백이 발생하는 문제점도 발생한다.

이런 가운데 에스원이 등록한 ‘침입 감시용 IP 카메라의 촬영 공백 감축 시스템 및 조회 지연 시간 단축 방법’ 특허는 침입 감시 목적을 가진 IP 카메라의 구동 시간을 제어해 배터리의 소비 전류를 최소로 하고, IP 카메라 감지 지역의 촬영 공백을 줄여 사용자로 하여금 카메라가 촬영한 영상 정보를 짧은 시간 내에 조회하도록 해준다.

침입 감시용 IP 카메라의 촬영 공백 감축 시스템 및 조회 지연 시간 단축 방법은 저전력으로 IP 카메라를 구동해 침입자를 감시할 수 있다.

이런 가운데 포스컴이 등록한 ‘광섬유를 이용한 펜스 보안시스템’ 특허는보안이 취약한 펜스의 전면과 후면에 번갈아 가면서 적어도 하나의 광섬유를 그물망 모양으로 설치함으로써, 침입자가 펜스를 통해 무단으로 침입하는 것을 감지하여 관리자에게 신속하게 알려주는 광섬유를 이용한 펜스 보안시스템이다.

간편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시공을 할 수 있는 광섬유를 이용한 펜스 보안 시스템으로 다양한 형태의 철망을 구비한 펜스에 적용 가능하다. 또한 무단침입자가 펜스에 설치된 광섬유 조립체를 절단하지 않고 펜스의 철망만을 절단해 제거하더라도, 광섬유가 설치된 형태를 유지하도록 구성되어 침입을 방지할 수 있다.

IT기술과 융ㆍ복합을 통한… 다기능, 고성능 보안장치 개발

사회 전반에 걸친 안전망 강화의 욕구가 늘어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물리보안 제품에 대한 수요 전망은 밝은 편이다. 실제로 과학화 보안시스템의 국내 시장 규모는 연평균복합성장률 7.95%로 성장해 2023년에는 1조 1,154억 원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 기업들도 지능형 보안 업체 인수합병을 통해 다양한 보안 제품 출시하고 있다. IBM, HP, McAfee등의 대기업들이 각각 Q1Labs, ArcSight, NitroSecurity를 인수합병해 시장 점유하고 있다.

물리안전·보안 바이오 인식 적용분야

또 엔드포인트 분야 “시만텍”, 네트워크 분야 “시스코”, 모바일 분야 “SAP”, IAM 분야 “IBM”, “EMC”, UTM 분야 “체크포인트” 등 바이오 인식 보안 분야 전문 기업들이 자사의 강점을 중심으로 다른 보안 사업 분야로 영역을 넓히며 경쟁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중국의 저가 공략과 글로벌 기업 제품의 높은 선호도가 위협요인으로 작용. 기술격차 양극화 해소 및 물리안전ㆍ보안 분야의 고부가가치 핵심기술 개발에 정책적 자금지원이 필요하다. 또 IT기술과의 융ㆍ복합을 통해 다기능, 고성능 장치의 개발 및 이에 대한 지속적인 기술개발 지원도 요구된다.

기술&시장 분석 시리즈는 한국발명진흥회 지식재산평가센터가 다년간 축적해온 기술시장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됐다. 기술가치평가는 사업화하려는 기술이나 사업화된 기술이 해당 사업을 통해 창출하는 경제적 가치(금액)를 시장에서 일반적으로 인정된 가치평가 원칙과 방법론에 입각해 평가하는 작업이다. 한국발명진흥회 지식재산평가센터는 기술이전 및 사업화 촉진에 관한 법률 제 35조, 발명진흥법 제28조 등에 따른 정부 공인 기술평가기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