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kless 솔루션은 데스크탑 PC 혹은 서버 워크스테이션의 물리적인 하드디스크 대신 네트워크상에 데이터 보관을 위한 서버를 구축해 클라이언트에 임대하는 방식의 데이터스토리지 가상화 기술이다. PC방, 도서관, 전산실습실, 교육실, 업무시설, 콜센터와 같은 다중 PC 환경은 물론 Cloud서버, VDI서버, 스토리지서버, 호스팅서버와 같은 IDC환경 등 다양하게 활용된다. Diskless 솔루션 분야 특허 기술 트렌드 및 시장 동향을 살펴본다. <편집자>

디스크리스(Diskless) 솔루션 기술 관련 특허 도면

PC 장애의 근본원인을 극복하는… 스토리지 가상화

일반적으로 PC장애 중 하드디스크의 혹은 하드디스크 내의 소프트웨어의 오류로 인해 발생하는 장애는 전체 장애의 91.6%를 차지한다.

데스크탑 PC장애 요인 분석

Diskless 솔루션은 로컬 스토리지에 직접 연결된 방식의 스토리지를 제거함으로써 PC 장애의 근본원인을 극복하는 스토리지 가상화에 관한 기술로서 스토리지 가상화를 위해 네트워크, 서버, 응용프로그램 등에 관한 기술들로 구성된다.

주요 적용분야는 1차적으로 여러 대의 PC를 이용해 업무, 교육, 실습 등 목적에 따라 운영되는 모든 환경을 대상으로 한다.

‘클라우드 서버 관리 방법’ & ‘노하드(no-hdd) 서비스’ 특허

시스템 가상화 기술은 컴퓨터 시스템을 구성하는 CPU, 메모리, 스토리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운영체제, 응용프로그램 등의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기술로서 근본적인 목적은 유사하나 가상화 수준에서의 차이로 인해 구성기술에는 기술적으로 큰 차이가 있다.

2000년대 후반 이후 로컬 서버를 중심으로 한 스토리지 기술은 인터넷 클라우드 컴퓨팅을 기반으로 한 가상화 솔루션으로 기술이 발전했다.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은 통합한 컴퓨터의 물리적인 자원을 가상화해 물리적 자원의 사용률을 높여 투자비용(CAPEX)을 절감하게 한다.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 인터넷 기반의 컴퓨팅 기술을 의미하는 것으로 개인이 가진 단말기를 통해서 주로 입·출력 작업만 이루어지고, 정보 분석 및 처리, 저장, 관리 유통 등의 작업은 클라우드라고 불리는 제3의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컴퓨팅 시스템의 형태이다.

최근 클라우드 시스템의 사용이 확대됨에 따라 클라우드 시스템 상에서는 자유로이 서버가 추가되고(Scale Out) 제거되는(Scale In) 과정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클라우드 시스템 내에 동적으로 서버가 추가되고 삭제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또한, 클라우드 시스템 내에 서버가 추가되고 삭제될 때에 서버들의 설정을 동적으로 처리하고 관리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이런 가운데 티맥스소프트가 등록한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클라우드 서버 관리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managing cloud server in cloud environment)’ 특허는 매니저 서버를 이용한 클라우드 서버 관리 방법으로 클라우드 환경에서 매니저 서버를 통해 클라우드 서버의 설정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유동적으로 클라우드 서버의 설정을 갱신할 수 있는 클라우드 시스템 및 클라우드 서버 관리 방법을 제공한다.

PC방, 기업, 학교 등과 같이 네트워크 환경이 구축된 곳에서는 다수의 PC가 전용 또는 공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다수의 PC를 유지 및 관리함에 있어서 많은 어려움이 있다.

특히, PC를 공용으로 이용하는 경우, PC의 성능이 빠르게 저하되고, 바이러스 및 악성코드에 취약하다. 따라서 노후화된 PC를 유지 보수하는 데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노하드(NO-HDD) 서비스가 도입됐다. 노하드 서비스는 운영 체제(OS; Operation System) 및 하드 디스크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클라이언트 단말이 서버로부터 운영 체제 및 하드 디스크를 제공받아 동작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이런 가운데 KT가 등록한 ‘노하드(no-hdd)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치 및 서버’ 특허는 액세스 스위치에 설치된 캐시 엔진 장치를 통해 액세스 스위치에 접속되는 그룹에 포함된 하나의 디스크리스 PC에게 OS 이미지를 제공하고, 디스크리스 PC가 캐시 엔진 장치의 저장 영역 중 일부에 접근 가능하도록 하는 노하드(NO-HDD) 서비스를 제공한다.

다중 PC 환경을 중심으로 점유율 증가… 스토리지 시장 대체

전 세계 스토리지 시장은 글로벌 주요 기업이 전체 시장의 90%을 차지하는데 미국, 중국 등은 공공부문에서 자국 스토리지 제품을 적극 도입해 기업육성 효과를 거두고 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 시장 현황 및 전망

빅데이터 스토리지 시장은 2013년까지만 해도 빅데이터 분석 환경을 설계해 구축하고 관리할만한 역량이나 예산이 부족했으나 정부의 빅데이터 지원 정책과 최근 주요 스토리지 업계에서의 관련 제품 출시 및 출시 준비로 빅데이터 스토리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상황이 변하고 있다.

IDC는 특정 애플리케이션 상의 데이터 분석을 지원하는 전용 솔루션에 대한 시장이 형성되고 있어 애플리케이션기반의 통합 시스템이나 스케일 아웃 스토리지를 내세운 기존 시스템 벤더들에게 새로운 기회가 찾아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스토리지 시장을 대체하는 Diskless 솔루션은 PC장애의 주요인 하드디스크를 물리적으로 제거해 장애의 원인을 극복했고 관리의 편의성을 증진시켜, 여러 대의 PC를 이용해 업무와 교육을 진행하는 다중 PC 환경을 중심으로 스토리지 시장에서의 점유율 증가가 예상된다.

기술&시장 분석 시리즈는 한국발명진흥회 지식재산평가센터가 다년간 축적해온 기술시장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됐다. 기술가치평가는 사업화하려는 기술이나 사업화된 기술이 해당 사업을 통해 창출하는 경제적 가치(금액)를 시장에서 일반적으로 인정된 가치평가 원칙과 방법론에 입각해 평가하는 작업이다. 한국발명진흥회 지식재산평가센터는 기술이전 및 사업화 촉진에 관한 법률 제 35조, 발명진흥법 제28조 등에 따른 정부 공인 기술평가기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