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구성 요소별 AI 특허출원 건수(1990 ~2018)와 특허 환경에서 사용되는 AI 구성 요소기술(오른쪽) :특허 출원은 여러 AI 구성요소 기술로 분류 될 수 있으나 1990년 이전에는 그래프에서 선을 구분할 수 없다.

최근 10년간 미국특허청(USPTO)에 매년 접수되는 인공지능(AI) 특허 출원 건수가 2배 이상 증가했다. 이를 통해 국가 경제는 물론 기술, 발명, 특허, 기업 조직 전반에 AI가 광범위하게 확산되면서 미래 경제 성장의 토대가 될 것으로 예측됐다.

미국특허청이 발간한 ‘AI발명: 미국 특허를 통한 인공지능의 확산’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02에서 2018년까지 10년간 AI 관련 특허 출원은 매년 2배 이상 늘어나 2002년 3만 건 수준에서 2018년 6만 건 이상으로 증가했다.

‘AI발명: 미국 특허를 통한 인공지능의 확산’ 보고서 : 특허 심사관 및 기술 전문가 집단 등 지식재산 보호를 원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AI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해 주는 내용으로, 보고서 연구자들은 1976년부터 2018년까지 발표된 모든 미국 특허 출원을 조사하기 위해 자체 AI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미국 AI 특허 출원 건수와 점유율(1976 ~ 2018)

미국특허청 Andrei Iancu 지식재산상거래 담당 이사는 “AI는 휴대폰, 로봇, 위성, 검색엔진 등 음성 인식 시스템 등과 통합되면서 우리 일상 생활에 뿌리를 내리고 있다”라며 ” 이 같은 AI의 확장은 매년 가속화되는 장기적인 추세로, 새로운 미국 경제 성장과 번영의 토대를 제공 할 것”으로 예상했다.

[사례] 다른 기술 영역으로 확산되는.. 인공지능(AI)

2006년 3월에 미네소타대학이 등록한 비디오 카메라 기반 가시성 측정시스템(Video camera-based visibility measurement system) 특허는 벤치마크 상대와 환경 이미지를 비교해 상대적 가시성을 계산하는 기술이다. 이 특허는 화학적 또는 물리적 특성을 결정해 재료를 분석하는 것과 관련된 특허분류(CPC) 하위 클래스 ‘G01N’의 일부다.

‘비디오 카메라 기반 가시성 측정시스템’ 특허는 인간의 눈과 유사한 방식으로 대기 가시성을 측정하는 데 사용된다. 곡선 맞춤 기술을 활용해 안개, 비 및 눈과 같은 환경 조건을 설명하기 위해 비디오 카메라의 이미지를 처리한다.

미국 30대 AI 특허 보유기업(1976~2018년)

우선, 감지 장치는 이미지를 수신하고 디지털 변환 시스템은 이미지를 2차원 데이터 어레이로 매핑한다. 프로세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지 장치에서 균일한 거리를 갖는 이미지 영역을 식별해 디지털 데이터를 가시성을 나타내는 값으로 변환하고 해당 영역에 대한 벤치 마크 가시성 지수를 가시성에 영향을 미치는 측정 가능한 시각적 특성의 합계로 계산한다.

미국특허청(USPTO) 알고리즘은 ‘비디오 카메라 기반 가시성 측정시스템’ 특허를 비전 AI 컴포넌트 기술로 분류했다.

IBM, Microsoft, Google, HP, Intel… 미국 AI특허 보유 Top 5

AI발명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1976년에 전체 기술의 9% 수준이던 인공지능을 포함한 특허가 2018년에는 42% 수준까지 확산된 것으로 나타났다.

AI 특허 출원은 모든 기술 분야에서 빠르게 확대됐는데, 특히 ‘설계 및 제어’와 ‘지식 처리’ 영역에서 AI 적용이 가장 크게 증가했다.

AI 분야에서 활동하는 개별 발명가 및 특허권자 수도 1976년 1% 수준에서 2018년 25%로 급격히 증가했다.

같은 기간, 기업 활동 역시 비슷한 성장을 보였으며 상위 30대 AI기업 가운데 IBM, Microsoft, Google, HP, Intel 등이 미국 AI 특허 보유 Top 5를 기록했다.

미국특허청 Andrei Iancu 지식재산상거래 담당 이사는 “우리는 발명, 기업가 정신 및 기술 개발의 새로운 시대에 접어들었다”라며 “특히 AI는 미국의 발명가 커뮤니티를 광범위하게 확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만큼, 미래 혁명의 일부가 될 수 있도록 혁신기술을 교육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주상돈    newsdjoo@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