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 화장품은 피부개선에 효과적인 유효성분을 포함하는 화장료 조성물이다. 피부노화 개선을 위한 화장품 소재는 물론 불안정한 유효성분을 안정적으로 포접하기 위한 기초화장품 제형이나 펩타이드를 피부에 효과적으로 침투시킬 수 있는 나노리포좀 제형 등 다양하게 활용된다. 기능성 화장품 분야 특허 기술 트렌드 및 시장 동향을 살펴본다. <편집자>

한국화학연구원과 한국콜마가 등록한 기능성 화장품 관련 특허 도면

리포좀(liposome) 나노전달체 & 화장품용 기능성 펩타이드

기능성 화장품은 피부노화현상을 전반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비타민 혼합물을 비롯한 유용성 성분의 캡슐레이션 ▲나노리포좀으로 안정화한 갈로일펩타이드의 항노화 효능 ▲ 피부침투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제형 및 조성물 기술이다.

특히 리포좀(liposome)은 약물전달시스템에 유용한 전달체로, 다양한 지질성분 혼합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지질-기반 나노전달체를 제조하려는 연구들이 주목받고 있다. 실제로 리포좀 내상에 함입된 생리활성성분이 생체세포에 높은 효율로 전달되어 활성성분의 효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리포좀 구성성분을 다양하게 제조하는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유효성분의 피부투과율을 높이는 나노리포좀 기술 개념도 ※ 출처: International Journal of Nanomedicine

펩타이드 역시 독성이 적어 안전하며, 강력한 생리활성을 가지고 있고, 정확한 활성기전이 규명되어져 있어 활용 폭이 매우 넓은 물질이다. 또한 빛과 공기에 안정적이고 물과 강한 친화력과 보습력을 가지고 있어 화장품 소재로 활용도가 매우 높은 편이다.

화장품용 기능성 펩타이드는 보습, 노화방지, 피부재생, 주름개선, 미백의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노화로 인해 생성되는 검버섯, 눈 밑 다크서클, 피부탄력의 개선에도 매우 효과적이다.

나노 및 마이크로 캡슐 & 화장료 조성물 특허

비타민은 피부노화 예방과 질환 개선에 필수적이다. 그러므로 오래전부터 화장품의 유효성분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수용성 비타민과 지용성 비타민의 특성에 따라 제형의 수상(water phase)과 유상 (oil phase)에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화장품용 캡슐로는 경질캡슐, 연질캡슐, 비드타입 캡슐 등이 있다. 하지만 가장 얇게 제조되는 복합상분리법(complex coacervation)에 의해 제조되는 젤라틴 캡슐마저도 쉘이 두꺼워 파열이 어렵고 사용 후에는 쉘이 피부에 남아 이물감을 주는 등 그 사용감이 나쁘다는 문제점이 있다.

이런 가운데 아모레퍼시픽은 생체친화적이고 세라마이드, 생체유래 펩타이드 및 히알루론산이 안정적으로 포집되어 있는 나노 다층리포좀을 개발했다. 이 기술은 피부 흡수 및 투과성이 뛰어나 피부 보습력 향상, 피부 노화 방지, 피부 주름 개선 등 전반적인 피부 개선을 위한 화장료 조성물에 적합하다고 알려졌다.

아모레퍼시픽이 등록한 ‘천연 성분 함유 마이크로 캡슐 및 이를 포함하는 화장료 조성물’ 특허는 콜라젠 또는 젤라틴, 아카시아 검 및 가교제를 포함한 천연 성분을 캡슐 내부에 포집해 안정화함으로써 천연 성분의 변취 및 변색을 막아주는 기술이다.

한국화학연구원이 등록한 ‘주름개선 유효물질이 봉입된 나노입자 제조방법 및 화장료 조성물(nanoparticles that encapsulated with anti-wrinkles active ingredient, preparation method thereof and anti-wrinkles cosmetic composition)‘ 특허는 피부투과촉진제를 포함함으로써 주름개선 유효물질의 물에 대한 낮은 용해성 문제를 해결했으며, 항산화제를 포함할 수 있어 산화가 억제돼 안정성이 우수한 기술이다.

한국콜마가 등록한 이데베논 나노캡슐을 함유하는 주름개선 화장료 조성물 및이의 제조방법(anti-wrinkle cosmetic composition encapsulating idebenone with nano sizes and its manufacturing method) 특허는 생체학적으로는 항노화 및 뇌기능향상과 피부학적으로 항산화 및 주름개선에 효과가 우수한 이데베논의 주름개선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나노사이즈의 주름개선 화장료 조성물 제조 관련 기술이다.

인종, 기후, 지역, 피부 등 타입별…. 시장 세분화


세계 화장품 및 기능성화장품 시장규모 (단위: 십억 달러) ※ 출처 : RNCOS, 한국코스메슈티컬교육연구소

전 세계적으로 고령화 시대 진입에 따른 시대적 요구와 개인 맞춤형 니즈 소비 패턴으로 인해 아름다워지고 싶은 욕구가 점차 높아지면서 안티에이징과 미백 등 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장조사업체인 RNCOS 자료에 따르면 세계 화장품 시장규모는 2012년 2,330억 달러에서 2017년 2,920억 달러로 연평균 4.6% 증가했고, 이는 향후에도 지속되어 시장이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 된다.

국내외 유명 화장품 제조업체들은 기능성 화장품 전문 브랜드로기능성 화장품 시장을 확장해 나아가고 있다. 화장품 제조업체인 로레알의 Vichy, 라로슈포제, 존슨앤존슨의 Avene, 에스티로더의 닥터자르트, 제약사 및 의료업종의 기능성 화장품 개발인 Biorga사의 Uriage, 동국제약의 마데카크림, 차앤박 피부과의 CNP화장품 등 기능성 화장품 브랜드화에 성공한 사례이다.

실제로 인종, 기후, 지역, 피부 타입별 시장 세분화를 통한 화장품 개발은 물론, 시대적 요구에 따른 기능성화장품 제조업체의 시장 선점이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어 지속적인 제품 개발 및 시장 확대가 전망된다.

기술&시장 분석 시리즈는 한국발명진흥회 지식재산평가센터가 다년간 축적해온 기술시장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됐다. 기술가치평가는 사업화하려는 기술이나 사업화된 기술이 해당 사업을 통해 창출하는 경제적 가치(금액)를 시장에서 일반적으로 인정된 가치평가 원칙과 방법론에 입각해 평가하는 작업이다. 한국발명진흥회 지식재산평가센터는 기술이전 및 사업화 촉진에 관한 법률 제 35조, 발명진흥법 제28조 등에 따른 정부 공인 기술평가기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