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 감시 시스템 관련 특허 도면

원격 감시 시스템은 디지털 영상 저장장치(DVR, NVR)를 이용해 이벤트 발생 시점 영상과 정보를 중앙 관제부로 전송하고, 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보안 이상 여부를 판단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이다. 원격 감시, 물류 센터 운영 등 다양하게 활용된다. 원격 감시 시스템 분야 특허 기술 트렌드 및 시장 동향을 살펴본다. <편집자>

이동 단말기를 이용한…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의 영상 보안 시스템

원격 감시 시스템 및 원격 감시 방법 기술은 센서 감지 신호 및 움직임 감지 신호를 근거로 미리 설정된 이벤트 발생 여부를 판단해 이벤트 발생 시 촬영되는 영상 정보를 서버-클라이언트 개념의 시스템을 통해 상호 송수신하는 지능형 중앙 관제 서버 시스템 및 제어 방법이다.

이를 위해 지능형 중앙 관제 서버 시스템은 감지 신호를 감지해 전송하는 센서부와 영상 정보를 촬영해 전송하는 카메라부를 통해 수신된 감지신호 및 영상 정보를 근거로 미리 설정된 이벤트 발생 여부를 판단한다. 또한 디지털 비디오 전송 장치를 통해 미리 설정된 이벤트가 발생할 때, 영상 및 리스트 정보를 전송한다.

원격 감시 시스템 적용분야

클라우드 서버에서 네트워크 카메라로부터 인코딩된 디지털 영상 데이터를 유무선 통신망을 통해 실시간으로 수신하고, 수신된 디지털 영상 데이터를 클라우드 스토리지로 전송해 파일 형태로 저장한다.

이처럼 이동 단말기 사용자의 요청에 의해 클라우드 서버에서 수신하는 실시간 영상 정보 또는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저장된 녹화 영상 정보를 이동 단말기에 제공할 수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의 영상 보안 시스템도 있다.

네트워크 영상 보안 & 블록체인 암호화

일반적으로, 원격 감시 시스템은 일반 공공 건물, 주유소, 은행, 물류 창고 및 분배 등 여러 장소의 감시에 적용된다. 방대한 가입자의 이벤트 발생 상황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디지털 영상 저장장치(DVR, NVR)를 이용해 이벤트 발생 시점의 전후 영상 정보를 중앙 관제부로 전송한다.

중앙 관제부는 전송받은 정보를 근거로 이벤트 발생시점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방대한 가입자를 관리하더라도 이벤트 발생 시점에 대한 정보를 근거로 관리의 누락 없이 보안의 이상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효과가 있으며, 이벤트 발생 정보를 가입자와 공유해 보안 감시에 대한 신뢰성을 높일 수 있다.

(주)조은세이프가 등록한 ‘네트워크 영상 보안 시스템(network system for video security)’ 특허는 카메라로 영상 보안 발생을 감지하고, 영상을 녹화한다. 이후 침입 정보 데이터 및 녹화 영상을 인터넷 및 유무선 망을 통해 원격지 관제 센터 서버, PC, 이동 단말기 등에 전송할 수 있다. 정전시에도 비상 배터리로 시스템의 동작이 가능하다.

(주)그린아이티코리아가 등록한 ‘향상된 보안 방식을 지원하는 영상 감시 시스템 및 방법’ 특허는 단말과의 시간 동기화를 위해 사용되는 오차 계수와 블록체인의 해시를 암호화키 생성에 이용하여 단말과의 통신에 대한 보안을 보장한다. 블록체인을 통해 암호화 키에 대한 보안을 보장함으써 단말 상호 간 경량화된 보안 방식을 지원한다.

IP기반의 방범장비… 통합 영상관제 시스템 시장으로 전환

최근 유·무선 통신망을 활용한 IP기반의 방범장비, 네트워크 카메라, NVR 등으로 보안 제품 기술개발 역량이 증가함에 따라 점차 시공간의 제약 없이 원격제어 및 감시가 가능해졌다. 특히 영상보안기술은 국가주요 시설, 건물 및 통제, 침입자 감시, 재난·재해 감시 등 사회적 안전망을 위한 보안 기술로 응용 및 확대 적용되고 있다.

특히 야간 작업자를 쉽게 식별할 수 있는 발광(야광)형 제품, 장시간 작업을 수행하는 작업자를 위한 초경량 안전모, 각종 분진 및 태양빛을 막을 수 있는 차광막 부착형 제품 등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

국내 CCTV 시장은 기술력과 점유율 모두 DVR이 높았으나 IP 네트워크 카메라 보급이 빠르게 늘어나면서 DVR 시장은 네트워크 카메라를 위한 통합 영상관제 시스템 시장으로 재편되고 있다.

기술&시장 분석 시리즈는 한국발명진흥회 지식재산평가센터가 다년간 축적해온 기술시장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됐다. 기술가치평가는 사업화하려는 기술이나 사업화된 기술이 해당 사업을 통해 창출하는 경제적 가치(금액)를 시장에서 일반적으로 인정된 가치평가 원칙과 방법론에 입각해 평가하는 작업이다. 한국발명진흥회 지식재산평가센터는 기술이전 및 사업화 촉진에 관한 법률 제 35조, 발명진흥법 제28조 등에 따른 정부 공인 기술평가기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