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자동차 기술 분야 특허 출원 동향 : 포트폴리오 크기 계산은 특허패밀리 기반으로 함 (데이터 출처 : PatentSight , 2020년 3월 26일까지 통계)

특허 출원 동향으로 본… 자동차 산업의 흥망성쇠

순수 전기자동차에 대한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체들의 특허 출원은 테슬라(Tesla)가 등장한 2009년과 폭스바겐(Volkswagen)의 불법 배출가스 사건이 터진 2015년을 기점으로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나났다.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관련 특허 출원도 일본 Toyota가 최초 출시한 Prius 모델이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은 1997년 이후부터 꾸준한 증가세를 기록했다.

[LexisNexis 리포트] 특허로 본 미래 자동차 산업 보고서 표지

글로벌 특허DB 분석업체 렉시스넥시스(LexisNexis)가 공개한 ‘특허 분석을 통해 본 전기자동차 산업의 미래 ’ 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을 기점으로 순수 전기차 관련 특허 출원이 내연기관 분야 출원 건수를 크게 추월한 것으로 분석됐다.

특이한 것은 하이브리드 및 순수 전기자동차에 대한 특허 출원이 증가하고 있지만, 내연기관 차량 역시 2010년 이후에도 감소하지 않고, 오히려 약간 증가했다는 점이다.

[LexisNexis 리포트] 특허로 본 미래 자동차 산업 : 기술 트렌드 컨설팅 기업 EconSight GmbH의 최고 기술 책임자인 Jochen Spuck과 자동차 개발 전문업체 ses-tec Switzerland를 설립한 Lucas Flückiger가 LexisNexis의 PatentSight®를 활용해 내연기관, 하이브리드 및 전기자동차 관련 특허를 분석하고 자동차 산업의 미래 발전 방향을 예측했다.

Toyota에 도전하는 중국 전기차 업체.. 하이브리드 기술 분야

PatentSight®의 Patent Asset Index ™ (특허자산지수)를 사용해 주요 자동차 기술 분야에서 상위 15개 제조업체의 특허 포트폴리오 가치를 평가한 결과, 내연기관 자동차 영역에서는 Volkswagen과 Mazda가 상대적으로 높은 경쟁력을 지닌 것으로 분석됐다.

주요 자동차 기술 분야에서 상위 15 개 제조업체 특허 가치 평가 : Owner는 PatentSight의 고유한 특허 소유자의 이름이며 발명에 대한 특허권을 주장할 수 있는 사람을 나타내며, 자회사 및 모회사, 비즈니스 인수합병, 권리이전 등 다양한 영향을 받는 매개변수를 기반으로 평가하고 업데이트한다 (데이터 출처: PatentSight, 2020년 3월 26일까지 통계)

하이브리드 분야에서는, Toyota가 시장성과 특허성에서 모두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특허 포트폴리오 수에서 1 위를 차지한 Toyota는 실제로 최고의 탄소 배출량을 가진 자동차 제조업체이다. 또한 EU의 2021 년 탄소 배출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이 가장 높다.

글로벌 리서치 전문기관 PA Consulting이 발표한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Toyota를 제외한 대부분의 자동차 업체는 탄소 배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고 막대한 벌금에 처하게 될 것으로 예상됐다.

하이브리드 분야 특허 포트폴리오 순위 및 자동차 제조업체의 탄소 배출량 분포 비교

그러나 주목할 만한 사실은 중국의 Tesla라 불리는 니오(Nio)와 중국 최고 전기차 상장기업인 BAIC BluePark가 하이브리드 기술 분야에 본격 뛰어들었다는 점이다.

무시할 수 없는 Tesla 특허 포트폴리오... 순수 전기자동차 영역

순수 전기자동차 영역에서 PatentSight®의 Patent Asset Index™ (특허자산지수)를 사용해 Tesla와 GM의 특허 가치를 비교한 결과, Tesla의 특허 포트폴리오 수량은 1000개를 넘지 않지만, 특허 품질은 GM보다 월등히 앞서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전기차 분야에서 Tesla를 과소 평가해서는 안된다는 의미다.

테슬라(Tesla)와 제네럴모터스(GM)의 특허 포트폴리오의 질적/양적 비교 : 세로축은 품질을 나타내는 경쟁 영향(경쟁력 영향 지수)을 나타내고 가로축은 수량을 나타내는 특허 포트폴리오의 크기를 나타낸다. 즉, 품질 및 수량 교차 비교 (품질 대 수량)를 통해 신속하게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데이터 출처:PatentSight, 2019년 11월까지 통계)

실제로 지난 2009년에 Tesla의 전기 스포츠카 Tesla Roadster는 대량생산에 들어가면서 당시 유명인사들의 구매욕구를 불러일으켜, Tesla를 단숨에 유명하게 만들었다. 이전에 Tesla는 파산직전에 이르기도 했다.

이처럼 전기자동차 기술 발전은 특허 출원 건수에 상관없이 이미 하이브리드 및 내연기관 영역을 초월하고 있다. 여러 국가에서 갈수록 엄격해지는 규제의 관점에서 자동차 산업의 미래가 순수 전기차여야 한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문제는 이런 미래가 얼마나 빨리 도래할 것인가이다.

주상돈    newsdjoo@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