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씨앤 ADAS: Synergetic Combination of Automotive-based ISP and Vehicle Detection(ISP + Sensing)

자율주행 테마주 가운데 대장주로 주목받는 앤씨앤(구 넥스트칩)을 기준으로 특허기술을 분석한 결과, ▲아이디스 ▲에치디프로 ▲아이에이 ▲휴맥스 등이 앤씨앤과 가장 기술 유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앤씨앤과 주요 상장기업들간 특허기술 유사도

특허분석 전문업체 테크디엔에이(TechDNA)가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최근 증권시장에서 자율주행 기술로 주목받는 ‘앤씨앤(NC&)’을 기준으로 주요 상장기업들과 특허기술 유사도를 평가한 결과, 디지털 영상 저장 장치(DVR) 전문업체인 아이디스(유사도 84%)가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그 뒤를 이어 에치디프로(82%), 아이에이(82%), 휴맥스(80%), 토필드(80%), 픽셀플러스(79%) 등이 앤씨앤과 높은 기술 유사도를 지닌 것으로 파악됐다.

기술 유사도 : 테크DNA가 국내 모든 상장기업에 대한 기술(특허) 포트폴리오를 분석해 유사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을 추천하는 방법론이다. 대부분의 기술 기반 기업들은 여러 특허를 보유하고 있고, 각 특허마다 부여되는 고유의 기술 코드가 있다. (기술코드는 CPC(Cooperative Patent Classfication)로, 약 26만개 기술분류체계가 존재한다) 이러한 기술분류코드는 각국 특허청의 심사과정에서 전문가에 의해 분류된다. 그만큼 신뢰성 있는 정보이다. 테크DNA는 2개의 기업 보유하고 있는 기술(특허)의 양과 분야에 집중했으며, 이를 통해 “유사한 기술을 얼마나 가지고 있는지”를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다.

TechDNA & Biz-IP 홈페이지 : Biz-IP ‘기업검색’ 카테고리를 통해 전 세계 모든 기업에 대한 특허 리스트 및 상세보기뿐만 아니라, 기업 기술분석자료까지 제공하고 있다.

자율주행 테마 분야 대장주..앤씨앤(NC&)

자율주행 테마주 가운데 대장주로 주목받는 앤씨앤(NC&)은 보안영상기기 중에서도 멀티미디어 반도체와 차량용 블랙박스 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3D어라운드 뷰 모니터, 사물 자동보정 기술 등 다양한 자율주행 관련 기술을 보유했다.

구체적으로, 이 회사는 ▲감시영역 내에 움직이는 물체 혹은 사람을 정확하게 검출하고 인식하는 물체 인식 기술 ▲명도, 채도, 선명도를 영상처리를 통해 높여 양질의 이미지를 출력하는 화질 향상 기술 ▲어안 및 광각렌즈를 사용했을 경우에 발생하는 주변부 왜곡을 영상처리를 통하여 보정하며, 렌즈의 이동없이 다양한 화각의 영상을 제공하는 왜곡 보정 기술 ▲역광 및 어두운 상황에서 노출이 다른 복수 영상을 합성하여 가시성이 확보된 영상을 제공하는 노이즈 제거 기술 등을 확보했다.

앤씨앤 주요기술 포트폴리오 및 특허 건수. 출처: TechDNA & Biz-IP

​앤씨앤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소재부품연구소와 기술 이전 계약도 맺었다. 또 삼성전자와 협력해 자율주행자동차용 CPU를 개발하고, 헝가리 AImotive사와 기술 라이센싱(AI탑재 고해상도 자동차 영상 시스템)을 통해 협업하고 있다. ​

배진우 테크DNA 대표는 “투자자 측면에서 기술기반 기업에 대해 분석 할 때에는 기업이 제공하는 재무제표 및 시장 정보도 중요하지만, 기술경쟁력을 파악하는 것 또한 반드시 필요하다”라며 “특히 자율주행과 같은 중·장기 테마주의 경우에는 더욱 기술력 분석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율주행 기술력 상위기업은?..특허기술 관점

​앤씨앤과 기술유사도가 가장 높은 아이디스(84%)는 그동안 디지털 영상 저장 장치(DVR) 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앤씨앤과 마찬가지로 영상 및 통신에 집중하고 있다.

기술 유사도 개념 출처: TechDNA & Biz-IP

두번째, 에치디프로(뉴지랩) 역시 앤씨앤이나 아이디스와 마찬가지로 CCTV(영상보안) 분야에 집중하고 있다.​ 세번쨰, 아이에이는 자율주행 분야 핵심 부품기업으로 ‘카메라 기반 인공지능 시스템’ 전문 기업이다.​ 네번째, 휴맥스는 차량용 인포테이먼트 시스템(영상처리시스템) 솔루션 전문업체로 ADAS·Telematics 등 운전자 편의성과 직결된 다양한 기술을 보유했다.​​

​배진우 테크DNA 대표는 “대부분의 투자자는 ROE/ROA/PER/PBR/차트분석 등 기업 건전성과 가치를 측정한 뒤 투자를 결심한다”라며 “여기에 실질적으로 해당 기업이 “얼마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가?”에 대한 정보까지 입수해 분석한다면 더욱 성공적인 투자를 단행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완전 자율주행차 상용화는… 5년 내 가능

자율주행 기술을 탑재한 양산형 자동차는 ’20년경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며 ’20년에서 ’35년까지 북미, 서유럽, 아시아태평양 세 지역의 자율주행자동차 시장은 연평균 85%에 이를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전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해당년도에 새로 출시되는 자동차 중 자율주행기술을 탑재한 자동차의 비중은 ’25년 4%에서 ’30년 41%, ’35년에는 75%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자율주행시스템의 제품분류 관점 기술범위 ※ 출처 : 출처: 중소·중견기업 로드맵 2016

현재 자율주행을 위한 추가장비의 비용은 10만 달러 수준이지만, 10년 내 1만 달러 수준까지 하락하면 대중적으로 보급 확산이 가능한 시점으로 예상된다.

완전 자율주행차의 상용화는 5년 내 가능하더라도 본격적인 확산에는 최소 10년에서 20년 소요가 될 것으로 예측된다. 시장조사기관인 Navigant Research에 따르면 자율주행시스템 세계시장규모는 2015년 약 78억 달러에서 2022년 약 448억 8,000만 달러로 연평균 28.4%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주상돈    newsdjoo@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