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는 택시기사와 승객을 쉽고 빠르게 연결하는 택시서비스로 실시간 교통정보를 반영한 내비게이션이 지원한다. 택시(대리운전) 및 주차관제는 물론 플랫폼(택시 서비스의 시스템, 구조, 축적기술을 이용), 발렛파킹, 출퇴근 차량공유,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 등 다양하게 활용된다. 택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분야 특허 기술 트렌드 및 시장 동향을 살펴본다. <편집자>

택시 앱 서비스 ※ 출처: http://skccblog.tistory.com/1907

택시앱서비스 시장에 속속 뛰어드는 IT 강자들.

택시서비스, 즉 택시앱서비스는 이미 수년전부터 국내외 벤처기업들이 제공해왔지만 별다른 반향을 불러일으키지 못했다. 국내에서는 2014년 온디맨드 교통서비스를 표방한 우버 논란 이후 SK플래닛 등 IT분야의 강자들이 기술과 시장에 참여하면서 크게 주목받고 있다.

현재 국내 택시앱서비스는 승객은 이용방법이 쉽고 기다리는 시간이 줄어든다는 점에서 만족하고 있으며 택시기사는 승객을 태우는 것이 수월해지면서 택시앱을 통한 새로운 승객유입 증가로 이용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승객용 앱에서 출발지와 목적지를 설정하고 호출하면 출발지 주변의 기사와 빠르게 연결되어 승객을 찾아오는 서비스로, 기사용 앱에서는 승객의 승차지 및 목적지가 표시되며 탑승 후 내비로 안내하게 된다.

우버택시 앱

특히 우버택시는 GPS를 이용해 고객의 위치를 찾아 이동하며, 인접 택시 우선배치방식과 기사와 고객 상호간 위치 및 거리 확인, 목적지까지의 소요예상 시간과 그만큼의 예상비용 확인, 실시간 주행기록 모니터링 등 위치기반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위치기반 서비스로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해 지능형 수요 예측을 하는데, 일종의 빅데이터 개념의 기술서비스로 차량도착시간감소, 차량운용효율증대, 수요급증지역 미리대기 등 서비스 품질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분석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 외 해외의 대표적인 택시앱서비스에는 영국 런던을 기반으로 한 헤일로가 있다. 2011년 창업한 헤일로는 현재 런던택시의 75%가 쓸 정도로 보편적 서비스로 정착했으며 현재 런던뿐만 아니라 전 세계 16개 주요 도시에서 서비스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우버 출현을 계기로 스마트폰을 활용한 택시앱 이용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으며, 수도권 지역을 대상으로 90%이상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는 카카오택시를 비롯한 다양한 택시앱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플랫폼으로서의 우버(Uber) ※ 출처: 스마트폰 앱 기반 택시산업 현황조사 및 시사점, 2015, 한국교통연구원

‘실시간 운행정보’ ‘콜택시 운행관리‘.. 선행 특허기술

개인발명가가 등록한 ‘실시간 택시 정보 제공 시스템(system for providing real time taxi information)’ 특허는 정확한 교통 및 승객 정보를 택시 운전자 또는 대기 승객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기술이다.

미리 설정된 지역의 택시 정류장에 구비되고, 택시 승차용 어플리케이션이 설치되면, 운행 중인 택시의 대수 정보와 택시 정류장 위치 정보 및 대기 승객수 정보, 도착 예정 시간 및 예상 승객수 정보 등을 공유할 수 있다.

아이원맥스가 등록한 ‘콜택시 운행관리 시스템(call-taxi management system)’ 특허는 택시 운행정보를 관리서버가 수집하고 고객의 요청에 맞게 적재적소에 택시를 배차하는 기술이다.

택시운행정보를 관리서버로 전송하기 위한 구성이 매우 간단해, 택시에 콜택시 운행관리 시스템을 설치하고 유지 및 보수하는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실제로 콜택시용 내비게이션과 같은 고가의 장비 없이 누구나 필수품으로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을 이용해 콜택시의 운행관리를 실현할 수 있다.

하루 최대 호출 150만건.. 카카오택시 출시 2년

연도별 전국 모범택시 대수 ※ 출처: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택시산업은 각종 규제와 대체가능한 교통수단의 발달로 인해 성숙기에 있다고 할 수 있으나, 택시앱 활성화로 인한 이용객 증가, 대체연료 사용으로 인한 수익성 개선 등의 영향으로 택시 시장 활성화 가능성이 어느 정도 기대된다.

그동안 택시앱은 기존 택시시장에 대한 불만을 해소시키면서 승객과 기사의 양방향 만족도를 높이며 성장했는데, 콜비를 받지 않는다는 이유로 수익성에 의문이 제기됐다.

모범택시의 전유물이었던 콜택시 시스템이 보편화됐고, 카카오택시 등장으로 인해 무료로 콜택시 이용이 가능해지면서 모범택시를 이용할 유인이 크게 감소했다.

또한 카카오택시 블랙, 우버 블랙 등 택시 표시등이 없는 수입 세단이나 최고급 토종 세단 차량을 섭외해 고급 택시 시장을 공략하는 동안 모범 택시 시장은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고 점점 그 규모가 줄어들고 있다.

국내 택시앱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카카오택시의 경우 2017년 3월 출시 2년 만에 누적 이용자수 1,450만명, 전국 기사회원 24만 5천명을 보유하게 됐으며, 카카오택시의 하루 최대 호출은 150만건, 누적 호출 3억 3,000만건을 기록하고 있다.

기술&시장 분석 시리즈는 한국발명진흥회 지식재산평가센터가 다년간 축적해온 기술시장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됐다. 기술가치평가는 사업화하려는 기술이나 사업화된 기술이 해당 사업을 통해 창출하는 경제적 가치(금액)를 시장에서 일반적으로 인정된 가치평가 원칙과 방법론에 입각해 평가하는 작업이다. 한국발명진흥회 지식재산평가센터는 기술이전 및 사업화 촉진에 관한 법률 제 35조, 발명진흥법 제28조 등에 따른 정부 공인 기술평가기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