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입통제시스템은 스피드게이트 개방 또는 폐쇄의 각 기능을 통합적으로 제어하는 통합제어 기술이다. 다양한 출입통제시스템(스피드게이트, 플랩게이트, 스윙게이트, 턴스타일 게이트 등)은 물론 모터와 링크 구조를 갖고 구동하는 시스템에 폭넓게 활용된다. 출입통제시스템 분야 특허 기술 트렌드 및 시장 동향을 살펴본다.   <편집자>

출입통제시스템(스피드게이트) 일반 구성도 ※ 출처 : http://www.securance.co.kr/

얼굴인식형 출입통제시스템

출입통제시스템(스피드게이트)은 건물 관리의 효율성과 정보의 유출 방지, 경비 인력의 최소화, 쾌적한 업무 환경 조성, 합리적인 에너지 관리, 유지 관리비의 절약 등 효율적으로 관련 설비를 제어하고 출입 허가된 직원 및 방문자를 선별 출입 시키는 기능을 한다.

최근들어 기존 RFID를 이용한 인식의 부작용(분실 및 도용)을 줄이기 위해서 바이오 지문이나 얼굴인식을 통한 출입자를 인식하는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실제로 NEC는 출입통제시스템의 보안의 위협을 해결하기 위해 VIP 등을 인식하는 모드를 포함해 얼굴인식을 통해 출입을 통제하는 안면인식 솔류션을 개발, 적용하고 있다. 멀티 카메라를 사용해 다양한 각도에서 얼굴을 인식함으로써 그 정확도를 향상시켰으며, 실시간으로 출입자를 인식할 수 있다.

국내에는 현재까지 대다수가 RFID를 이용한 보안 관리 시스템이다. 그러나 2016년부터 정부청사 및 주요 시설을 대상으로 기존 RFID만을 이용한 출입통제가 아닌 출입자 얼굴 인식 등 더욱 정확하고 빠른 출입통제 시스템이 적용되고 있다.

다양한 출입통제시스템 ※ 출처: Omar Akash et al. “Modleing of a control access gate”,
International Journal of Applied Engineering Research, 2016

에스원은 얼굴인식형 출입 시스템 ‘스피드게이트’를 서비스하고 있다. 기존에 빌딩 보안에서 출입카드나 지문 인식 등의 별도의 인증 절차 없이, 카메라가 설치돼 있는 게이트를 지나가기만 하면 인공지능(AI)이 얼굴을 인식하고 데이터를 입력해 스스로 학습해 동일 인물인지를 파악하는 기술이다.

이는 지문, 홍채 인식 보안 시스템보다도 훨씬 편리하기 때문에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이 높다. 또한 보안을 위해 걸음을 멈추지 않고도 게이트를 통과할 수 있어 빠른 출입자 관리가 가능하다.

㈜퍼스텍도 사람의 얼굴을 인식한 출입통제시스템 개발에 뛰어들었다. 사람의 얼굴을 2차원이 아닌 정면, 45도 등의 다양한 카메라를 통해 3차원적으로 분석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해 출입통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퍼스텍이 개발한 얼굴인식 스피드게이트 시스템

생체인증’ 및 ‘융합 보안시스템‘.. 선행 특허기술

아이리시스가 등록한 ‘사물인터넷 기능이 구비된 생체인증 출입통제시스템 및 그 제어 방법(biometric recognition access control system having iot and its control methods)’ 특허는 방문자의 생체인증이나 이동통신단말기를 이용해 출입을 통제하고, 파손 등 출입문 상태와 출입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지문 및 홍채 등 사용자에 의해 입력 된 생체 데이터를 미리 등록함으로써 객체 인터넷 기능을 갖는 생체 인증 액세스 제어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방문자 인증시 방문자마다 하나 이상의 생체 정보에 대해 인증을 수행 할 수 있다.

카티스가 등록한 ‘출입 통제를 위한 인식장치를 다중으로 융복합 운영하기 위한 출입 통제 시스템 및 그 제어방법(a recognition device for access control in a multi-access control system and control method for operating convergence)’ 특허는 다양한 인식 장치를 통합, 연동 운영해 보안을 강화하는 출입 통제 시스템 기술이다.

출입자 카드 및 생체 정보를 읽어 데이터화해 출입관제 서버로 전송하고, 출입자 카드와 생체 정보데이터를 비교한다. 데이터 화한 개인 정보를 출입 관제 서버로부터 받아 신원 등록 DB에 저장하고, 출입자별 출입 권한을 설정·변경해 융복합 생체인식 컨트롤러에 제공한다. 이 모든 과정이 TCP/IP 및 전용 통신으로 연결돼 이루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출입 통제를 위한 인식장치를 다중으로 융복합 운영하기 위한 출입 통제 시스템 및 그 제어방법’ 특허

총 4,694억 원 시장 규모(2023년).. 국내 출입통제 시장

국내 보안시장 규모와 전망 (단위: 억 원, %)

전 세계적으로 테러ㆍ사회 안전에 대한 위협이 확산되어 물리보안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범죄와 테러위협, 산업기밀 유출, 자연ㆍ사회적 재난ㆍ재해 예방 수요 증가로 CCTV, DVR, 출입 통제시스템 등 물리보안제품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국내 1인당 국민총소득(GNI)이 3만 달러에 다가서면서 국민들의 복지 욕구 및 안전욕구 충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메르스 사건, 세월호 사건 등 각종 대형사건 및 사고 증가에 따라 안전에 대한 경제적 인식이 강화됐다.

이처럼 사회 전반에 걸친 안전망 강화의 욕구가 늘어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물리보안 제품에 대한 수요 전망은 밝은 편이다. 국내 출입통제 시장 규모도 2018년 4,040억 원 규모로 예상되며, 연평균복합성장률 3.05%로 성장해 2023년에는 1.16배 성장한 4,694억 원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기술&시장 분석 시리즈는 한국발명진흥회 지식재산평가센터가 다년간 축적해온 기술시장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됐다. 기술가치평가는 사업화하려는 기술이나 사업화된 기술이 해당 사업을 통해 창출하는 경제적 가치(금액)를 시장에서 일반적으로 인정된 가치평가 원칙과 방법론에 입각해 평가하는 작업이다. 한국발명진흥회 지식재산평가센터는 기술이전 및 사업화 촉진에 관한 법률 제 35조, 발명진흥법 제28조 등에 따른 정부 공인 기술평가기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