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 DB 완전정복] ③ 왜 복잡한 검색식이 필요할까?

어떤 노하우를 알면 나도 특허 전문가가 될 수 있을까? 흔히 집을 지을 때 기본 뼈대가 탄탄해야 튼튼한 집이 완성되듯, 특허 분석도 기본검색 과정을 제대로 수행해야 분석 결과가 명확해 질 수 있다. 특허 리포트 전문기관 IP타깃이 발간한 보고서를 중심으로 특허 조사에 필수적인 검색 키워드와 연산자를 활용해 가장 효율적으로 검색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편집자>

검색 키워드 및 연산자

초보자들은 특허 검색 과정부터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예를 들어 ‘휴대폰’에 관한 특허분석을 수행할 때 ‘휴대폰‘이라는 단어를 입력하면 관련 특허문헌이 검색될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보편화된 네이버나 구글 등과 같은 일반검색 DB들이 그러하듯이, 전혀 틀린 말은 아니다. 하지만, 수많은 데이터들 중 내가 찾고자 하는 문헌을 효율적으로 가려내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좀 더 자세하고 정확한 검색식과 함께 편리한 기능을 갖춘 특허 전문DB가 필요한 것이다.

간단히 설명하면, 검색식은 키워드와 검색 연산자 조합으로 구성된다. 키워드는 키워드의 동의어, 유사어, 외래어 등을 포함할 수 있고, 검색 연산자는 AND, OR 등을 말한다.

검색식 구성 예시

위에서 예시로 제시한 검색식은 2개의 키워드군과 검색 연산자로 구성되어 있다. 키워드1은 “초코파이, chocopie”로 외래어 동의어를 포함하고, 키워드2는 “딸기, 스트로우베리, strawberry” 로 유사어, 외래어, 동의어를 포함한다. 또한 검색 연산자로는 OR, AND를 사용하고 있다.

예시에서 보는 것은 아주 심플한 경우이며, 키워드 군에 더 많은 키워드로 동의어, 유사어 등을 포함할 수도 있다. 검색 연산자도 OR, AND 뿐만 아니라 다양한 검색 연산자를 사용하여 복잡한 검색식을 사용할 수도 있다.

왜 복잡한 검색식이 필요할까?

결론부터 말하면, 반드시 복잡한 검색식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검색할 때 상황에 따라 복잡한 검색식을 넣어야만 원하는 결과 값을 유추해 낼 수도 있고, 간단한 검색식만으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도 있다.

하지만, 복잡한 검색식을 이용하면 사용자의 요구에 맞춰 정밀한 검색과정을 수행할 수 있다. 또한 데이터 노이즈 양을 줄이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그러나 상황에 따라 복잡한 검색식을 이용하면, 중요한 특허 문헌을 놓칠 수도 있다. 이 같은 단점은 다양한 검색식으로 극복할 수 있다. 복잡한 검색식의 예를 보면, 아래 표와 같다.

복잡한 검색식의 구성 예시 : 각 키워드1, 2, 3 은 유사어, 동의어, 외래어, 검색연산자(*, A/1, or(띄어쓰기))로 구성되어 있다.

복잡한 검색식의 구성은 (키워드1) and (키워드2) and (키워드3) 등과 같이 키워드1, 2, 3 이 and 검색연산자로 조합되어 있는 구성이다. 각 키워드1, 2, 3 은 유사어, 동의어, 외래어, 검색연산자(*, A/1, or(띄어쓰기))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검색연산자의 기능을 살펴보면 아래 표와 같다.

복잡한 검색식에 포함되는 주요 검색 연산자

모든 특허 검색 DB에서 공통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검색 연산자는 and, or(띄어쓰기)이다.

검색 연산자 중에 “필드 검색 연산자”라는 것이 존재한다. 특허 명세서에는 발명의 명칭, 요약, 청구항, 발명의 상세한 설명 등 다양한 섹션이 구성되어 있다. 검색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원하는 섹션만 한정해서 검색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필드 검색 연산자”라는 요소가 필요하다.

이를 제공하지 않는 검색 DB에서는 기본적으로 항목별 검색이 가능한 검색 필드를 제공한다. 검색 연산자와 필드 연산자는 특허 검색 DB 마다 상이하게 적용되므로 사용하는 특허DB의 연산자 적용 방법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검색 연산자 분석: 키프리스

특허청이 무료로 제공하는 “키프리스”는 기본적으로 AND, OR, NOT,  연산자를 이용할 수 있다. 이용 형태는 아래 그림과 같다.

무료 특허검색 DB “키프리스” 검색 연산자

키프리스 검색 필드는 아래처럼 구성되나, 검색 필드 연산자는 제공되지 않는다. 검색 필드 연산자는 처음 사용하면 복잡하다 생각할 수 있으나, 어느 정도 적응이 되면, 검색 필드를 찾는 일이 더 번거롭게 되기 때문에 검색 필드 연산자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또한 검색 숙력자는 본인이 주로 사용하는 필드를 이미 잘 알고 있기 때문에 필드 연산자를 기억하는 일은 크게 어려운 일이 아니다.

무료 특허검색 DB “키프리스” 검색 필드

생활 아이디어와 특허검색


검색 키워드와 연산자를 이용해 선행기술 조사를 실시하면, 누구나 발명하고자 하는 기술에 대한 특허 권리를 가질 수 있는지 없는지 쉽게 판단할 수 있다.

“선행기술 조사”라는 단어 자체가 생소할 뿐이지, 지금 이 순간에도 머릿속에 그려지는 단순한 아이디어가 있으면 검색DB를 이용해 간단하게 검색해 보자. 당신의 아이디어가  가까운 미래에 큰 자산이 될 수도 있다.

특허의 길은 멀리 있는 게 아니라 당신 가까운 곳에 있을 수 있음을 명심하자! 그리고 당신의 아이디어에 대한 궁금증은 특허검색 DB가 해결해 줄 것이다. 

키워트(keywert)

키워트는 워트인텔리전스(대표 윤정호)가 개발한 인공지능(AI) 기반의 글로벌 특허검색서비스다. 사용자가 입력한 정보를 바탕으로 유사 특허를 자동으로 분류해준다. 선행조사 보고서까지 자동으로 생성됨에 따라 기존 서비스의 한계를 뛰어넘어 선행조사 조사 과정을 크게 간소화할 수 있다. 손쉽게 특허를 분류할 수 있는 슬라이딩뷰 기능과 그래프를 생성해주는 그래프엔진 기능도 제공한다. AI 특허비서 서비스를 통해 지식재산 분야 인공지능 기술을 선도하고 있으며 향후 지속적으로 AI 성능을 고도화해 사용자 편의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