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 DB 완전정복] ② 선행기술 조사를 위한 핵심 노하우

발명가는 물론 창업자 누구나 유·무료 특허DB로 선행기술 조사를 실시하면, 발명하고자 하는 기술에 대한 특허권을 가질 수 있는지 여부를 쉽게 판단할 수 있다. 선행기술 조사는 80% 이상이 특허문헌에 대한 검색으로 이뤄진다. 따라서 특허검색 DB는 선행기술 조사 과정에서 반드시 필요한 수단이다. 특허 리포트 전문기관 IP타깃이 발간한 보고서를 중심으로 특허DB를 활용한 선행기술 조사 방법론을 요약한다. <편집자>

선행기술 조사 5단계

무료검색 DB에는 기본적인 정보만을 제공하기 때문에 정밀하게 검색을 원하는 조사인 경우에는 유료검색 DB를 이용하는 것이 업무 효율성 및 시간적이 면에서 유리하다.

여기서는 선행기술 조사를 기술파악, 키워드 추출, 검색식 수립, 유사기술 분석, 선행기술 조사 보고서 작성 등 5가지 스텝으로 정리한다.

1 단계: 기술 파악 및 검색범위 설정
발명하고자 하는 기술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발명 내용의 핵심 구성요소를 파악하는 과정이다. 예를 들면,“초코파이”라는 발명이라면, 초코파이 기술에는 “초코빵”, “머쉬멜로”라는 핵심 구성요소가 존재한다. 여기서 핵심 구성요소라 하면 해당 기술에서 특정 기능을 수행하여 특별한 효과를 나타내는 요소로 차별화된구성이라 할 수 있다.

핵심 구성요소는 한개일 수 있고, 여러 개일 수도 있으며, 핵심 구성요소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만 선행기술조사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검색항목은 아래 표와 같이 파악된 기술의 카테고리에 따라 다르게 적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검색범위는 1) 한국, 일본(2개국), 2) 한국, 일본, 미국, 유럽(4개국), 3) 한국, 일본, 중국, 미국, 유럽, PCT(6개국) 등 크게 3가지 범위로 나눌 수 있다.

기술 카테고리와 검색항목

2단계: 키워드 추출
핵심 구성요소를 바탕으로 키워드를 추출한다.

기술파악에서 “초코빵”, “머쉬멜로”가 핵심 구성요소라 판단했으면, “초코”에 관한 동의어 또는 유사어를 파악하고, “머쉬멜로”에 관한 동의어 또는 유사어를 파악하면 된다.

[예시]
초코 : 초코 초콜 쵸코 쵸콜 쵸컬 초컬 chocolate
: 빵 제과 브레드 베이커리 bread bake bakery
머쉬멜로 : 마시멜로 마쉬멜로 머시멜로 머쉬멜로 Marshmallow

위와 같이 키워드 추출은 동의어, 유사어, 관련어 등을 포괄적으로 포함하면 검색시 유사한 특허를 추려내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또한 선행기술 조사는 우리나라에서 발명한다고 해서 우리나라 특허만 검색하는 것이 아니라 전세계(미국, 중국, 일본, 유럽 등) 특허을 바탕으로 검색하는 것이기 때문에 키워드 추출을 할 때 이점을 고려하여 다양하게 키워드를 추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각 검색 DB에서 동의어를 제공하는 서비스도 있으니 참고하면 된다.

3단계: 검색식 수립
키워드를 추출했으면 각 키워드를 조합하여 검색식을 세우면 된다.

[예시]
검색식 1 (초코* 초콜* 쵸코* 쵸콜* 쵸컬* 초컬*chocolate) and (빵 제과* 브레드* 베이커리*bread* bake* bakery) and (마시멜로 마쉬멜로* 머시멜로* 머쉬멜로* Marshmallow)

검색식 2 (빵 제과* 브레드* 베이커리* bread*bake* bakery) and (마시멜로 마쉬멜로* 머시멜로* 머쉬멜로* Marshmallow)

검색식 3 (초코 초콜* 쵸코* 쵸콜* 쵸컬* 초컬*chocolate) and (마시멜로 마쉬멜로* 머시멜로* 머쉬멜로* Marshmallow*)

위와 같이 다양한 검색식을 수립하고 검색해서 유사한 발명이 있는지 찾아야 한다. 앞서 말했듯이 전세계에 수많은 발명이 존재하고 수많은 발명 중에 내가 발명한 기술과 동일하거나 유사한 기술이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서는 한두번의 검색만으로 파악하기 쉽지 않을 뿐더러 많은 소요시간이 소요된다. 그래서 보다 짧은 시간에 정밀하게 조사하기 위해 유료검색 DB를 이용하는 것이다.

또한 기술 성격에 따라 키워드 검색 말고도, 기술분류인 IPC, CPC, F-term 등을 이용하기도 한다. 상기 검색식을 보면 “*”,“and” 등의 검색연산자를 볼 수 있다. 이는 대부분의 검색 DB에서 사용하는 것이지만, 다를 수도 있기 때문에 해당 검색DB의 검색 연산자를 확인하고 검색식 수립에 이용하면 된다.

4단계: 유사기술 분석
검색이 끝나면, 내 발명과 유사한 특허를 선택한 후 유사점과 차이점을 분석하면 된다.

이때 유료 검색 DB에서는 유사한 발명을 저장 및 메모할 수 있는 서비스가 제공돼 기술분석을 하는데 훨씬 수월하다. 유사점과 차이점은 발명의 목적 및 효과, 구성요소 등을 파악한 뒤에 분석할 수 있다.

유사 점이 많을수록 특허 권리를 획득하는데 어려움이 크고, 차이점이 많을수록 특허 권리를 획득하기 쉽다고 생각하면 된다. 아래 표와 같이, 발명을 특허출원한 시점을 기준으로 이전에 특허 등록, 공개, 대중에게 알려진 발명 등이 유사 특허의 대상이 된다.

유사 점이 많을수록 특허 권리를 획득하는데 어려움이 크고, 차이점이 많을수록 특허 권리를 획득하기 쉽다고 생각하면 된다. 아래 표와 같이, 발명을 특허출원한 시점을 기준으로 이전에 특허 등록, 공개, 대중에게 알려진 발명 등이 유사 특허의 대상이 된다.

유사특허의 대상 기준은 가장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사안이므로, 검색시 유념하며 검색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출원 전에 검색을 실시하게 되므로, 별도의 검색 기준일자 설정이 필요없지만, 출원 후에 검색을 실시하는 경우에는 내 발명의 출원일 이전의 문헌만을 대상으로 검색을 실시해야 한다.

표와 같이 본 발명(내가 특허 받고자 하는 발명)과 유사특허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분석하고, 본 발명의 특허등록 가능성을 판단하면 된다.

특허등록 가능성은 유사점과 차이점을 바탕으로 크게 3가지로 판단하게 되는데 신규성, 진보성, 산업상 이용 가능성 판단 등이다.

“신규성 판단”은 특허 받고자 하는 발명이 선행특허와 동일하지 않은 발명이라는 것이다. “진보성 판단”은 선행특허와 유사한지 여부에 관한 것으로, 이전 기술에 비해 얼마나 진보했는 지를 판단하게 된다. “산업상 이용 가능성 판단”은 특허받고자 하는 발명이 산업에 이용되었을 때 가치가 있는지 없는지를 판단하는 것으로, 실제로 대부분의 발명은 산업상 이용가능성이 있으므로 문제되지 않는다.

이 3가지 기준을 바탕으로 특허성을 분석한 뒤 특허를 받을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이 같은 판단은 특허청 기술별 심사과에서 해당 심사관이 수행한다.

특허성을 판단하는 요건도 일단 검색이 제대로 수행되어야만 가능한 것으로, 선행기술 조사 검색이 면밀히 수행돼야 판단이 명확해질 수 있다.

5단계: 선행기술조사 보고서 작성
앞서 유사기술 분석에서 유사점과 차이점을 바탕으로 유사기술 발명을 분석한 뒤 유사점과 차이점을 바탕으로 선행기술 조사 보고서 양식에 맞게 기술하면 된다.

선행기술 조사 보고서를 작성함으로써 특허등록 전이라도 특허 가능성에 대한 근거 자료를 마련할 수 있으며, 특허청 심사시 대응에도 유용하다.

특허검색 DB “keywert”선행조사 보고서 양식

위 사진과 같이 양식에 맞게 검토의견(유사점, 차이점)을 기입하고, 이 검토의견을 바탕으로 등록 가능성을 판단하게 된다. 보고서 양식은 제공기관에 따라 다를 수 있음을 참고하도록 하자.

유사발명의 경우 유사도 정도에 따라 관련도를 표시하게 되는데, 관련도는 X,Y,A 등을 기입하게 된다. X는 한 개의 유사 발명으로 신규성 및 진보성을 부정할 수 있는 경우를 의미하며, Y는 2~3개의 유사 발명으로 진보성을 부정할 수 있는 경우에 기입하고, A는 동일하거나 유사하지는 않지만 관련 기술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기입하면 된다.

이와 같이 선행기술조사 보고서를 작성함으로써 기술 분석을 좀 더 명확하게 할 수 있고 특허성 판단을 하 는데 큰 도움이 된다.

생활 아이디어와 특허검색


특허검색 DB를 이용한 5단계의 선행기술 조사 단계에 따라 선행기술 조사를 실시하면, 누구나 발명
하고자 하는 기술에 대한 특허 권리를 가질 수 있는지 없는지 쉽게 판단할 수 있다.

“선행기술 조사”라는 단어 자체가 생소할 뿐이지, 지금 이 순간에도 머릿속에 그려지는 단순한 아이디어가 있으면 검색DB를 이용해 간단하게 검색해 보자. 당신의 아이디어가  가까운 미래에 큰 자산이 될 수도 있다.

특허의 길은 멀리 있는 게 아니라 당신 가까운 곳에 있을 수 있음을 명심하자! 그리고 당신의 아이디어에 대한 궁금증은 특허검색 DB가 해결해 줄 것이다. 

키워트(keywert)

키워트는 워트인텔리전스(대표 윤정호)가 개발한 인공지능(AI) 기반의 글로벌 특허검색서비스다. 사용자가 입력한 정보를 바탕으로 유사 특허를 자동으로 분류해준다. 선행조사 보고서까지 자동으로 생성됨에 따라 기존 서비스의 한계를 뛰어넘어 선행조사 조사 과정을 크게 간소화할 수 있다. 손쉽게 특허를 분류할 수 있는 슬라이딩뷰 기능과 그래프를 생성해주는 그래프엔진 기능도 제공한다. AI 특허비서 서비스를 통해 지식재산 분야 인공지능 기술을 선도하고 있으며 향후 지속적으로 AI 성능을 고도화해 사용자 편의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