록체인(Blockchain)이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과 함께 4차 산업혁명의 핵심 키워드로 자리매김했다. 블록체인은 참가자가 공동으로 정보를 검증ㆍ기록ㆍ관리하는 분산원장 기술이다. 제3의 중개기관 배제에 따른 효율성, 정보의 공유에 따른 투명성, 위ㆍ변조 방지에 따른 보안성 등을 제고시킬 수 있어 미래 네트워크 세상의 핵심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특허분석 리포트 전문기관인 IP타깃(www.iptargets.com)이 발간한 보고서를 중심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둘러싼 글로벌 기업들의 특허활동을 요약해 본다.  <편집자>

주목받는 블록체인 기술과 디지털 화폐 ‘비트코인(Bitcoin)’

블록체인은 네트워크 참여자가 공동으로 거래 정보를 검증하고 해시기반으로 블록 처리해 기록 보관함으로써 공인된 제3자 없이도 무결성 및 신뢰성을 확보하는 P2P기반 분산원장 기술(Distributed Ledger Technology)로 정의된다.

글로벌 블록체인 기술 시장 규모는 연평균 61.5%로 타 기술에 비해 가파르게 성장하고 블록체인 기업에 대한 투자 규모도 110.8%로 매우 급격하게 늘어났다. 16개국 4개 산업별 200명 최고책임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결과, 선도기업(First Mover) 그룹과 대중 수용자 그룹이 속하는 60~80% 대상자가 2020년 이내에 상용화된 블록체인 서비스가 제공될 것으로 전망했다.

블록체인 기술의 개요도 (출처: TTA, ICT Standardization Strategy Map)

특히 ‘비트코인(Bitcoin)’은 블록체인 기술이 금융 분야에 적용된 하나의 예로 ‘채굴(mining)’과 ‘작업증명(proof of work)’이라는 합의 매커니즘에 기반하여 새로운 거래 정보를 승인한다. 비트코인은 그 특성상 네트워크 참가에 제한이 없는 오픈 시스템에 기반하며, 각 참가자는 해당 네트워크 안에서 노드(node)로서 역할을 수행하면서 공유된 거래원장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고 승인 절차에 참여하면서 새로운 데이터를 원장에 추가한다. 허가받은 제3자가 필요한 기존의 중앙 집중화된 거래 시스템과는 달리, 완전 분산화 된(fully decentralized) 공유 시스템을 기반으로 익명의 네트워크 참가자들 사이에서도 거래가 가능하다.

IPDaily 결제 안내 페이지

IP PLUS 유료회원에 가입하시면…

  • ▶ 유료 뉴스 서비스를 자유롭게 볼 수 있습니다.
  • ▶ 유료 [기술 & 시장] 핸디북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 체험하기
    (1일, 24시간)

    유료기사 +
    보고서 다운로드
    2회

    2만원

    선택
  • VIP
    (1주일)

    유료기사 +
    보고서 다운로드
    5회

    5만원

    선택
  • Pro
    (1개월)

    유료기사 +
    보고서 다운로드10회

    10만원

    선택
  • Membership
    (연간 구독, 1년)

    유료기사 +
    보고서 다운로드
    무제한

    30만원

    선택